정부가 20일 올해 입시부터 늘어나는 의과대학 입학 정원 2000명을 비수도권 대학 중심으로 배정했다. 이에 따라 경북·대구권 의대 정원도 2배 가까이 늘게 됐다. 동국대(경주)가 49명에서 120명으로 가장 많이 늘어난다. 경북대는 110명에서 200명, 계명대와 영남대는 각각 76명에서 120명, 대구가톨릭대는 40명에서 80명으로 정원이 증가했다. 경북대는 정원 200명으로 매머드급 지방의대가 된다.

의료계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지만 수도권과 비수도권 의료격차 해소를 위해서는 진작에 이뤄졌어야 할 증원이다. 정부가 정치적 손익이나 이해 집단과의 적절한 타협 없이 비수도권 의대 인원을 집중 증원하기로 못 박은 것은 환영할 일이다. 지역민들은 지금까지 수도권 병원을 이용하기 위해 심리적, 물리적, 재정적 삼중고를 겪고 있다.

지역 의대 증원이 의료격차 해소를 넘어 지역 격차를 해소해 국가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게 추가적인 조치를 해야 한다. 증원되는 학생의 선발 방법에서부터 교육 커리큘럼, 졸업 후 지역 의료 현장 잔류 유도 방안 등에 대한 세밀한 정책적 조치들이 따라야 한다.

의료계는 집단 반발할 일이 아니다. 정부가 독단적 결정을 했다지만 의대 증원 문제는 지난 정권 때부터 논의된 국민적 숙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수도권 지역에서도 중증·응급 환자들이 충분히 치료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의사 수 증원 없이는 영원히 불가능한 것이 사실이다. 의료 불균형 해소를 위해서는 지역에 머무를 의사를 양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정부가 이를 위해 의대 증원과 함께 의대 입학생의 지역인재 전형 확대와 ‘지역 필수의사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매우 적절하고, 환영할 일이다.

경북도와 대구시도 환영 입장을 밝혔다. 경북도는 “정부 발표에 따라 지역인재 전형이 2배로 확대되면 지역 인재가 ‘지역이사’로 양성돼 의료격차를 해소하는 구심점이 될 것”이라는 성명문을 냈다. 대구시도 “의대 정원 확대가 지역 필수의료를 살리는 데 꼭 필요한 정책임을 공감한다”고 밝혔다. 정부의 지역 의대의 증원 확대가 지역의료 격차를 해소하는 역사적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