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수성못 수상공연장 설계공모 최종 당선작.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대구 수성못 수상공연장과 브리지의 청사진이 나왔다.

수성구는 ‘2024 수성국제비엔날레’ 공모 사업 가운데 하나인 ‘수성못 수상공연장 및 수성 브리지 조상사업’에 대해 국제지명 설계공모를 벌여 최종 당선작을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수상공연장은 박윤진 대표와 김정윤 하버드 GSD 교수가 2004년 설립한 오피스박김(한국), 브리지는 준야 이시가미(junya.ishigami)+associates(일본)의 설계안이다.

박윤진 대표와 김정윤 하버드 GSD 교수가 2004년 설립한 오피스박김(Office ParkKim)은 ‘물 위의 언덕’을 콘셉트로 주변 산으로부터 내려온 언덕이 마치 꽃잎처럼 물 위에 떠 모여 있는 형상의 수상공연장을 구상했다. 수면 무대로 활용할 수 있는 물 무대와 주 무대를 갖춰 물을 활용한 특색있는 공연은 물론, 오페라·클래식 등 다양한 유형의 공연 연출이 가능하다. 수상공원 기능을 갖춰 공연이 없는 기간에도 다목적으로 운용하기 적합한 오픈스페이스를 제시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수성 브리지는 브리지가 갖는 단순 기능을 뛰어넘는 새로운 형태로 공간 활용을 제안했으며, 간결한 구조의 아름다움을 강조한 브리지를 구상했다.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을 강조하는 건축가 준야 이시가미는 2010년 제12회 베니스 건축 비엔날레 황금사자상을 수상했었다.

수성못 공연장과 브리지는 올 상반기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내년에 착공해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국제지명 설계공모를 통해 우수한 작품이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된 만큼 수성못 수상공연장과 브리지를 지역을 넘어 세계 수준의 문화 랜드마크로 건립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0월 개최 예정인 ‘2024 수성국제비엔날레’는 건축·조경 전문가로 구성된 조직위원회(위원장 권종욱), 예술감독(건축감독 최춘웅, 조경감독 김영민)과 신창훈 수성구 총괄건축가 등이 실제 장소에 구현될 참여작품 전시와 공공건축물에 대한 비전 제시를 목표로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