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경북의 현안을 직접 챙길 수 있는 자리로 기대를 모았던 경북지역 민생 토론회가 4·10 총선 이후에 열리게 됐다.

윤 대통령이 직접 전국을 돌며 주재하는 민생토론회가 총선을 앞두고 불필요한 오해를 차단하기 위해 잠시 중단되기 때문이다.

대통령실은 지난 22일 이번 총선 공식 선거운동 기간인 28일부터 총선 때까지 민생토론회를 일시 중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직접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현안 해결을 약속하거나 정책을 발표하는 식으로 진행돼 온 민생토론회를 두고 야권에선 여당 지원이라는 비판을 제기한 것에 대한 조치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선거운동 기간에만 잠시 중단되는 것”이라며 “총선 이후 재개하고 연중 내내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올해 초부터 시작된 민생토론회는 지금까지 서울, 부산, 대구, 경남, 대전, 울산 등 전국을 돌며 모두 22차례에 걸쳐 개최됐으나 경북, 전북, 충북, 광주, 제주 등지에서는 아직 열리지 않았다.

경북도의 경우 토론회가 늦어져 아쉬움을 표하면서도 총선 후 열릴 토론회에 대한 기대감을 숨지기 않고 있다.

대구경북신공항, 동해안고속도로, 포항 이차전지·구미 반도체 특화단지 등 대통령에게 건의할 지역 핵심사업을 일찌감치 정해뒀다. 토론회 장소도 경북에서 가장 큰 도시인 포항과 구미 중에 1곳을 하기로 하고 대통령실과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그동안 준비를 많이 해 당초 일찍 하려던 민생토론회가 늦어져 아쉬움은 있다”며 “총선 후 열릴 토론회에서 좋은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