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이 25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열린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기자회견을 마친 후 요구안이 든 손팻말을 들어보이고 있다. 연합.

전국보건의료산업노종조합은 25일 의대교수들을 향해 집단 사직서 제출계획과 집단행동계획을 철회하고 환자 곁에서 환자생명을 지킬 것을 촉구했다. 전공의들에게는 조건 없이 의료현장에 복귀해 진료 정상화에 협력하고, 사회적 대화에 참여할 것을 주문했다. 수련병원에는 전공의들의 조속한 복귀의 의대교수들의 진료 유지 등 진료 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비상경영체제를 이유로 휴가사용을 강제하거나 임금을 체불하는 등 노동자에게 책임을 전가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정부를 향해서는 의사들을 벼랑 끝으로 내모는 압박조치를 유보하고, 존속한 진료 정상화와 필수의료·지역의료·공공의료 살리기 해법 마련을 위한 대화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정당과 총선 후보들은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이룩하는 데 모든 일정과 행복를 집중하고, 필수의료·지역의료·공공의료 살리기 해법 마련을 공약으로 채택하라고 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의료대란 사태가 더는 악화되도록 방치해서는 안 된다”면서 “조속한 진료 정상화가 해답”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만약 조속한 진료 정상화가 이룩되지 않으면 의사와 정부를 상대로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촉구하는 실천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