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조1102억 원 달성

경북도청사.
경북지역의 농식품 분야 매출이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7조원을 돌파했다.

26일 경북도에 따르면 농업대전환 비전 선포 후 생산성 향상과 부가가치 제고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지난해 농식품 매출 7조1102억원을 달성했다.

전년 대비 3.7% 상승한 수치고, 민선 7기(2018~2021) 평균 5조8954억원보다는 20% 이상 증가했다.

분야별로는 식품 가공 3조1268억원, 농식품 수출 1조2203억원, 학교급식 1860억원 등 지난해 기상악화로 과수 등 출하량이 감소한 산지 유통을 제외한 모든 분야에서 지난해보다 15% 정도 증가했다.

도는 이러한 성과 요인으로 농업대전환을 꼽았다. 2022년 6월 농업대전환 비전 선포를 시작으로 농업 첨단화와 규모화로 생산성을 향상하고, 부가가치를 높이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여기다 생산부터 가공, 유통, 판매까지 경상북도의 세심한 마케팅 전략이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통한 것으로 보인다.

우선 국내외 K-푸드 선도를 위해 농식품 가공산업 발전에 힘을 쏟았다. 가공공장 신·증설 및 시설·장비 구입 등 아낌없는 지원으로 도내 식품 제조·가공 업체수(2022년말 기준)가 2730곳으로 2020년 대비 21.8% 증가했다.

도는 2030년까지 1000곳을 추가로 육성해 경북 농식품의 세계화를 이끌 계획이다.

경북도는 수출 품목의 다양화로 수출 촉진에도 노력했다. 전통적인 수출 효자 종목인 샤인머스켓과 딸기, 복숭아뿐만 아니라 냉동 김밥, 김치 등 가공식품까지 품목을 다양화했다.

이를 바탕으로 수출상담회를 개최하고 해외박람회를 수시로 참가해, 전년대비 15% 이상 증가한 9억3000 달러를 수출했다.

온라인 공영쇼핑몰인 ‘사이소’의 변화와 혁신을 도모했다. 명절선물기획전, 연말할인전 등 다양한 행사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시군 단위로 운영되던 쇼핑몰을 도 단위 광역플랫폼으로 통합해 소비자 접근성 및 편의성을 향상했다.

유통원가 최소화로 경북 농식품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이소’는 첫해(2007년) 2억원의 매출을 시작으로 매년 매출액을 갱신하며 지난해는 455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현재 입점 농가는 2000여 농가를 웃돌고 회원수 또한 15만명을 넘어섰다.

직거래 장터인 ‘바로마켓 경상북도점’은 지난해 모두 70차례를 운영해 10만4000여 명이 방문했고, 34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등 지역대표 직거래 장터로 자리 잡았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농업대전환을 통해 농식품 가공산업 육성 등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올리고 강력한 마케팅 전략으로 판매 걱정 없는 농업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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