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권 구미을선거구 더불어민주당 후보

김현권 구미시을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27일 ‘새마을운동중앙회 구미시 유치’를 공약으로 발표했다.

김 후보는 “새마을운동의 종주도시는 구미라며 엉뚱하게 경기도 분당에 위치한 새마을운동중앙회와 연수원을 구미로 이전시키고 ‘주민참여형 RE100운동’으로 새마을운동을 새롭게 도약시키겠다”면서 “새마을운동은 농촌개발 사업으로 시작해 2000년대 이후 ODA로 개발도상국에서 각광을 받았지만 최근 국내 새마을운동은 다소 침체 됐다”며 “새마을운동의 새로운 활로로 ‘RE100 새마을운동’을 제안하며 친환경 자연보호 운동이었던 새마을운동과 RE100의 정신은 같다”며 “RE100을 현대판 새마을운동으로 추진하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새마을운동의 참여도가 가장 높은 경북에서 시작해 중앙회 진두지휘 아래 이 운동이 성공할 수 있도록 중앙회 구미 이전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피력했다.

김현권 후보는 “구미의 국가산업단지에 재생에너지를 100% 공급하면 많은 기업들이 구미에 다시 돌아올 것이다”면서 “이를 위해 주민참여형 RE100 새마을운동을 추진하여 경북에서 재생에너지 발전원을 더 많이 조성하겠다” 또 “새마을운동이 주민소득을 향상 시켰듯이 RE100 새마을운동을 통해 지역과 주민의 소득을 크게 늘리겠다”고 말했다.

덧붙여 “RE100운동을 새마을운동을 통해 국민운동화 하겠다”며 “구미에서부터 주민이 참여하고 기업과 정부 기관이 지원하는 RE100 새마을운동으로 새마을운동의 제3의 도약기를 만들고 전 세계인이 구미를 지켜보고 응원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봉한 기자
이봉한 기자 lbh@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