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IT업계에는 애플쇼크로 인한 지각변동이 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용 앱의 등장으로 급격히 앱스토어가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앱스토어 시장참여자들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신성우(37) 와이즈와이어즈 대표는 사내 프로젝트 리더들과 함께 하는 운영매니저 미팅에서 최근 변화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시장에 대한 소견을 밝히며 향후 소프트웨어 테스트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전략을 밝혔다.

그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시장의 주요 고객은 모바일관련 업체가 주류를 이루고 있어 최근 통신업계의 변화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면서 "품질검증 기준이 변화되고 있으며 단기간의 검증진행 요청을 받고 있다" 면서 "이는 IT업계 시장참여자가 남에 따라 고객이 대기업에서 중소기업으로 확장되고 있다는 점에서 테스트 시장 변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고객 확장되고 있는 것이 소프트웨어 테스트 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기존 고객인 대기업에서는 대부분 테스트 아웃소싱을 통하여 대규모의 정규 테스트 팀을 운영하였지만 고객이 대기업에서 개인 판매자(seller) 들로 확장되면서 개인판매자가 제작하는 소프트웨어의 품질의 중요성도 똑같이 강조되고 있다" 고 말하면서 "그러나 개인 판매자들이 테스트 팀을 직접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단기간에 전문적인 테스트를 진행하는 요청이 새롭게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는 소프트웨어 테스트서비스도 'SaaS'(Software as a Service) 형태로 변화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이는 향후 고객이 원하는 시간, 원하는 테스트를 적절한 비용과 적기에 납품하는 것이 테스트서비스의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테스트 전문업체는 사내의 테스트랩(Test Lab)을 갖추고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아울러 핵심적인 대응책에 대해서는 "시장의 변화에 따른 빠른 대응이 핵심이며 기존의 테스트 인력의 파견 근무형식만 따르면 문제가 되며 최신 테스트 트렌드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 및 고객과의 공유를 통해 신뢰를 얻는 부분도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