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웅산 수치 여사 이야기 '더 레이디' 갈라 프레젠테이션 기자회견

뤽 베송 감독(오른쪽)과 배우 량쯔충이 12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우동 신세계 센텀시티 문화홀에서 열린 제16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갈라 프레젠테이션 영화 '더 레이디(The Lady)' 기자회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나는 상업적인 이유로 영화를 만들지 않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영화를 만드는 게 먼저죠. 예술적인 부분을 가장 중시합니다."

'그랑블루' '레옹' '제5원소' 등 스타일리시한 영화들로 유명한 뤽 베송 감독은 12일 부산 해운대 인근의 한 호텔에서 가진 언론 인터뷰에서 영화 철학을 이렇게 밝혔다.

그는 새 영화 '더 레이디(the Lady)'를 들고 제16회 부산국제영화제(BIFF)를 찾았다. 1997년 '제5원소'의 국내 개봉 때 처음 한국을 찾은 이후 14년 만이다.

'더 레이디'는 미얀마 민주화 운동의 상징으로 노벨평화상을 받은 아웅산 수치 여사의 삶을 다룬 영화다. 부산영화제 갈라 프레젠테이션 부문에 초청돼 지난 11일 국내에서는 처음 공개됐다.

근간 액션 영화를 주로 만들어온 그에게 어떻게 이런 정치적이고 무거운 소재를 다루게 됐는지 물었다.

"나는 다른 세계를 발견하고 묘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랑블루'는 바다라는 공간을 배경으로 했고 '제5원소'는 하늘, 공중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그렸죠. '잔다르크'는 14세기 중세를 배경으로 했어요. 이번 영화도 아시아에서 일어난 한 이야기로서 새로운 세계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전 영화들에 비해서는 더욱 현실적이고 개연성 있는 전개라는 점이 조금 다르죠."

그는 배우 량쯔충의 제안으로 이 작품의 연출을 맡게 됐다고 했다.

"미셸(량쯔충의 영어 이름)이 이 시나리오를 처음 들고 왔는데, 읽고 정말 많이 울었습니다. 시나리오를 덮었을 때 이 영화를 꼭 하고 싶다고 생각했죠. 그래서 이후 2년간 예정된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이 작업에 몰두했어요."

그는 이 영화가 그리 정치적이거나 어려운 영화는 아니라고 했다.

"이 영화는 진정한 사랑이야기입니다. 이해하기 힘들거나 고차원적인 접근을 하는 영화는 아니에요. 상업적이냐 아니냐를 떠나서 우리가 모두 갖고 있는 중요한 감정을 일깨워주는 영화입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관객들이 존재하는데, 어린 청소년들은 폭탄이 터지는 액션영화를 좋아할지 몰라도 40대 이상 관객들은 내용이 풍부한 영화를 좋아합니다. '킹스 스피치' 같은 영화는 액션이 아니지만 큰 성공 거뒀잖아요."

앞으로의 계획을 물었다.

"하고 싶은 프로젝트는 엄청나게 많아요. 당장 뭘 할지는 꼬집어서 말하기 어렵고요. 다음 주에 사랑에 빠질 사람이 누구냐고 물어보면 대답 못 하잖아요."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