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 비서실장에 최경환 발탁 '재신임'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의 대선 본선을 이끌 주요 기구의 윤곽이 드러났다.

새누리당은 27일 18대 대선 중앙선대위의 양대 핵심기구가 될 국민행복위원회와 정치쇄신위원회 위원장에 김종인 전 청와대 경제수석과 안대희 전 대법관을 각각 임명했다. 외부인사들에게 위원장을 맡긴 것은 박 후보의 '실천 의지'를 강력히 피력했다는 분석이다.

또 중앙선대위 구성 실무를 진행할 대선기획단 단장으로 4선의 이주영 의원을 발탁했다. 후보 비서실장은 3선의 최경환 의원(경산·청도)이, 공보단장은 김병호 전 의원이 각각 맡게 됐다.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은 지난해 말과 올해 초 비대위 활동과 경선 캠프를 거치면서 박 후보의 경제·정책 멘토로 활약했다. 특히 비대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진보의 상징처럼 여겨졌던 '경제민주화'를 전면에 내세워 4·11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야당의 정권심판론을 이기고 다수당이 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안대희 정치쇄신위원장 발탁은 공천비리 의혹으로 국민의 비판을 받은 새누리당의 '정치 쇄신' 의지를 보여준다. 안 위원장은 검찰 출신으로 대검 중수부장 재직 시절 불법 대선자금 수사를 진두지휘하면서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었다는 평가를 받은 인물이다.

이주영 대선기획단장은 지난해 5월부터 1년간 정책위 의장을 맡아 박 후보와 손발을 맞췄으며, 지난 경선캠프에서 부위원장 겸 특보단장을 맡아 활동했다.

경선 캠프 총괄본부장이었던 최경환 의원은 후보 비서실장에 임명되면서 박 후보의 신임을 재확인했다. 향후 선대위에 박 후보의 정치철학을 구현할 다양한 분야의 외부 인사를 영입하는 것은 물론 박 후보의 뜻을 제대로 헤아려 선대위와 원활한 조율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