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하산 인사·특혜시비 등 폐단 불 보듯"

'대구시의회 별정직 공무원 채용 논란(경북일보 12일자 2면보도)'보도와 관련, 대구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류재상)이 14일 대구시의회의 별정직 공무원 특별채용 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공무원 노조는 대구시의회가 최근 일반직 5급이 맡고 있는 특별전문위원 직위에 별정직 5급 상당을 특정인을 위해 특별 임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시민사회를 비롯, 공직사회에 깊은 우려를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이어 별정직은 나름의 필요에 따라 설치됐으나 그동안 임용상의 특수성 때문에 현실에서는 유력자와 개인적 이해관계가 있는 인물을 공직에 임용하는 수단으로 종종 변질 악용됨으로써 많은 문제점을 일으켜 왔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더군다나 정부가 현행 공무원 직종 분류체계에 많은 문제점이 있음을 인정하고 2014년 시행을 목표로 비서실장 등 일부를 제외한 별정직을 일반직으로 전환하려고 하는 시점에 이같은 별정직의 채용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지난 2008년에도 당시 모 시의원의 친인척을 별정5급으로 특별 임용해 물의를 일으킨 사례가 있는 만큼 별정직 5급의 특별임용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고 말했다.

노조는 따라서 대구시의회의 별정직 공무원 특별 임용은 투명하고 공정한 공직사회 건설을 위한 일련의 공무원 인사개혁에 반하는 행위임을 지적할 뿐 만 아니라 별정직 임용의 특수성에서 비롯될 특혜시비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대구시의회가 특별임용 계획을 철회하지 않으면, 물리적 행동에 나설 것임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