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오하이오주의 한 업체에서 종업원의 몸에 신분확인용 전자칩을 이식, 보안기술 시험에 들어가 논란이 일고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가 13일 보도했다.

민간영상감시기술업체인 시티워처닷컴은 직원 2명의 오른쪽 상박부에 일종의 RFID(전자태그) 기능을 하는 전자칩을 이식, 관공서나 경찰서 등 영상감시가 이뤄지고 있는 보안구역의 출입통제용으로 활용하는 기술을 시험중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RFID는 애완동물에 이식해 소유주 확인 등에 사용되거나 상품의 유통경로 추적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향후 급성장이 예상되는 기술부문이지만 미국내 직장에서 인체이식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사생활 침해가능성을 둘러싼 논란을 불러 일으킬 전망이다.

반대론자들은 인체에 영구적 전자태그가 이식되면 프라이버시 등 심각한 인권침해가 불가피하다고 비판하고 있으나 시티워처측은 이 전자칩이 자체적으로 확인신호를 발신하는 방식이 아니라 카드리더와 유사한 판독장치를 통해서만 신분을 확인하도록 되어있어 일종의 ID카드나 다름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기술 옹호론자들은 또 강제이식이 아닌 한 별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이지만 비판론자들은 칩 이식 자체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위치추적 등에 노출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편 이 전자태그를 개발한 베리칩사는 당초 이 칩이 의료용으로 개발됐으며 현재 미국내에서 70명 가량이 이식받았다고 밝히고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