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중앙상가 교통문제를 놓고 결국 상인단체가 구역파~우체국까지는 중앙상가연합회로, 우체국~육거리까지는 중앙상가 진흥회로 양분되는 결과만 초래했다.
이들 상인단체는 그동안 자신들의 유리한 방향에서 중앙상가로 교통문제 해결방향을 주장해오다 급기야 감정의 골이 깊어져 이젠 힘겨루기식 감정싸움으로 치닫고 있다.
이같은 중앙상가의 논란을 지켜보며 가장 괴로운 것은 정작 포항시민들이다.
중앙상가를 이용하고 결과적으로 상권활성화의 열쇠를 쥐고 있는 시민들은 계속된 행정번복과 그로인한 무질서 등으로 중앙상가를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중앙상가 문제의 핵심은 IMF로 인한 상권위축과 근년들어 가속화된 대형 유통업체들의 잇단 포항진출로 시민들의 발길이 줄어들고 있는데 근본원인이 있음에도 표출방식은 교통문제에 있는 것으로 여겨진데 따른 것이다.
포항시가 시민설문조사이후 10개월동안 시행해온 차없는 문화거리에서 지난 해 11월 통행제한 해제로 행정방침을 전환, 차량통행을 허용하자 중앙상가 일대는 다시 혼란과 무질서로 얼룩져 왔다.
시가 차량통행과 정차는 허용하되 양측 도로변 주차는 금지토록했으나 이같은 행정지침은 무용지물이 되버렸다.
밤낮 가릴것 없이 상가도로는 양측에 불법주차차량들로 몸살을 앓고 있으며, 밤이면 업소마다 선전용 전단지 등을 무작위로 배포해 680m에 이르는 중앙상가일대는 그야말로 무법천지로 변해버린다.
실질적인 상권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일반시민이나 성인고객들은 교통불편과 무질서 등으로 외면하고 있으며, 10대 청소년이나 젊은층들이 이 거리를 차지하고 있는 모습이다.
포항시는 급기야 중앙상가로의 대대적인 정비가 시급하다는 판단아래 양분된 상인단체의 의견을 반영한 교통체계개선방안을 내놓고 이달중으로 중앙상가 질서회복에 들어갈 것을 밝혔다.
포항시는 지난달 24일 열린 건설도시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차량통행은 그대로 허용하되 구역파~육거리까지 차량우측 진행방향에 80면의 노상주차공간을 확보하고, 도로양측에 1.8~2.2m의 보행통로를 만드는 계획안을 내놓았다.
포항시는 이번 개선안은 차량통행권과 시민보행권, 지역상권 등 복합적인 쟁점사항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이라고 밝혔다.
포항시는 지난해 11월 차량통행 재개이후 중앙상가 진흥회와 연합회의 견해차이로 양측의 중재안이 나오기를 기다렸으나 8개월째 이렇다할 진전없이 팽팽한 대립으로 치닫자 급기야 중재를 포기한채 시가 직접 나선 것이다.
그러나 시의 이번 개선안에 대해 상인단체들은 서로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구역파~우체국까지 상인들로 구성된 연합회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차량통행과 주차금지를 그대로 시행하되 보도설치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우체국~육거리까지 회원들의 모임인 진흥회는 주차구획을 설치하고 인도를 확보해줄 것을 주장하기 때문이다.
포항시는 중앙상가 교통개선안을 내놓은 이후 이들 양단체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의견조율에 나서고 있으나 양 단체간의 깊은 앙금으로 쉽사리 합의점이 도출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4일 의회보고이후 중앙상가로 문제에 대해 시민공청회 등을 개최할 움직임도 있었으나 포항시가 상인단체들간 간담회를 해온 결과 특정안을 확정할 것이 아니라 다단계 방안으로 3~4개월씩 시행해본 이후에 최종안을 선택하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항중앙상가에 시민들이 다시 찾을 수 있는 상권으로 거듭날 수 있는 묘안이 절실히 요구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