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미국의 철강 201조 산업피해 판정에 공동 대응키 위해 정부가 유럽연합(EU)에 양자협의를 제의했다.
산업자원부와 한국철강협회는 26일 오전 서울 팔레스호텔에서 포철, 연합철강, 동부제강 등 철강업계 수출담당 임원과 이석영 산자부차관보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민.관 대책회의를 열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산자부는 이 자리에서 우리와 입장이 비슷한 유럽연합과 공조를 모색키로 하고11월중 양자협의를 가질 것을 유럽연합측에 제의했다고 밝혔다.
또 11월 5∼9일 열리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구제조치 청문회에민.관합동대표단을 보내 법률적 대응방안을 강구하는 동시에 현지에서 미무역대표부(USTR),무역정책위원회 등과의 접촉을 시도할 계획이다.
특히 미 관계부처와의 협의에서는 미 행정부가 구상중인 구체적인수입규제조치계획을 파악, 사전에 대응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이번 대표단은 산업자원부나 외교통상부의 고위급을 수석대표로 철강협회 부회장,협회 품목담당자 등으로 구성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현재 진행중인 업계의 자율 구조조정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수출선 다변화차원에서 동남아와 중국 등의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작업도 병행키로 의견을 모았다.
또 12월 중순에 열리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철강 다자간협상과도 연계, 미국의부당한 201조 수입규제에 대해서는 반대입장을 펼치되 과잉설비감축협상에 대해서는 협조를 통해 미국측 조치를 완화하는데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