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만신항 민자사업자 선정 또 지연

영일만신항 민자사업자선정이 또다시 늦춰질 전망이어서 내년도 정부사업부분(북방파제공사) 예산축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21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 4월 10일자로 공고한 영일만신항 1-1단계 민자사업부문에 참여하려는 건설업체의 요청에 따라 당초 7월 9일로 돼있던 사업계획서 제출시한을 3개월 연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양부에 따르면 현재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는 지금까지 거론돼 왔던 포스코개발외에 국내 건설업계중 건실한 업체중 하나로 알려진 D건설과 H사 등 2개 건설회사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두 회사는 해양부와의 접촉에서 대규모 사업인 만큼 사업계획서 수립을 위한 제출시한 연장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민자사업자 선정이 빨라야 올 연말로 미뤄짐에 따라 해양부가 내년도 영일만신항 사업예산으로 책정한 410억원중 예산삭감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영일만신항은 올초 감사원이 정부예산 조기투입에 따른 예산낭비를 지적한 데다 해양부가 최근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서 내년도 예산을 202억원으로 책정해 놓은 것으로 확인돼 어떤식으로든 예산이 줄어들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포항해양청 관계자는 “당초 계획대로 410억원의 예산을 요구해 놓은 상태이며 현재로써는 내년도 사업에 대한 해양부의 지침을 받은 게 없다”며 “그러나 감사원 지적에도 타당성이 있기 때문에 얼마간 삭감은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영일만신항 민자사업은 지난 98년 현대건설을 주축으로한 컨소시엄이 1단계 9선석을 맡기로 했으나 지난해 이를 포기함에 따라 올 4월 민자사업을 컨테이너부두 4선석으로 축소해 사업자선정을 추진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