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와 정부,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범국민 바다 환경단체가 내년 5월 출범할 전망이다.
녹색연합, 환경운동연합, 연안보존네트워크 등 20개 환경단체와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최근 ‘바다사랑 시민연대’(가칭) 출범을 위한 준비모임을 갖고 구체적인 작업에 착수했다고 8일 밝혔다.
‘바다사랑 시민연대’는 지역 시민단체가 겪고 있는 전문인력 확보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해양수산부, 연구기관을 포함 각 지역 시민단체, 어민 등이 모두 참여하는 민관협력형 관리기구 형태를 갖출 예정이다.
녹색연합 등 20개 환경단체와 KMI는 시민연대 출범 사업에 앞서 이미 지난해 8월부터 7개월 동안 전국 해안 18곳을 대상으로 매달 쓰레기 발생량을 조사했으며, 오는 9월께 1년 동안의 실측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바다사랑 시민연대’는 해안 쓰레기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전국민이 참여하는 해안 정화 캠페인 ▲민관 공동 해양폐기물 종합관리계획 수립 ▲해안보존 국제 NGO와 협력 등을 주요 추진 목표로 정했다.
시민연대는 올해 하반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별도로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홍보 작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KMI관계자는 “민관 공동참여로 환경보존 문제와 개발 사업에 따른 민관 갈등도 함께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