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시민단체, 다양한 청소년 캠프 마련

일선 학교의 여름방학을 앞두고 지역 시민단체들이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여름캠프를 마련한다.
캠프는 다양한 야외활동 및 공동체생활을 통해 신체적, 사회적, 지적, 정신적 성장을 추구하는 인간교육과 환경교육이 종합된 교육 프로그램이다.
방학기간 동안 뒤처진 학과목을 보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체계적으로 짜여진 시민단체의 여름캠프에 직접 참여해 보는 것도 학창시절에서 얻을 수 있는 소중한 체험이 될 것이다.
▨ 포항YMCA
포항YMCA는 이번 여름방학동안 갯벌 생태캠프와 선비마을캠프, 어린이 토요생태탐사프로그램을 마련한다.
갯벌생태캠프는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 갯벌 생태계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과 탐구를 통해 자연계 내에 존재하는 신비로운 질서와 생존양식 등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이다.
특히 갯벌이 없는 포항지역 학생들에게는 갯벌이 없는 지역환경과 전혀 다른 생태환경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지역 초등학생 선착순 40명을 모집해 24일부터 26일까지 2박3일간 전북 부안군 줄포만 모항 갯벌에서 실시된다. 참가비는 8만원이다.
탐사일정은 갯벌교육과 탐사, 갯벌축제 참가, 염전견학, 채석강 견학, 새만금 갯벌 및 전시관, 해양박물관 견학 등으로 짜여졌다.
선비마을 캠프는 우리조상들의 지혜와 숨결이 묻어나는 안동의 유·무형 문화재, 차전놀이, 하회별신굿 탈놀이, 놋다리 밟기 등의 민속놀이와 전통문화를 체험케 하고 신과 인간, 자연의 조화속에서 참된 가치를 추구한 민족정신을 배우게 된다.
오는 8월 2일부터 4일까지 2박3일간 실시되며 참가비는 7만원이다.
내용은 도산서원, 이육사시비, 하회마을, 신세동전탑, 안동민속박물관을 견학하는 탐방프로그램과 탈만들기, 어린이 도산별시, 하회별신굿공연, 탈춤따라하기, 민속전래놀이한마당, 예절교실 등의 체험프로그램 및 공동체프래그램등으로 구성된다.
토요생태탐사는 오는 8월 18일부터 10월 27일까지 격주 토요일에 열린다.
탐사는 상옥과 하옥계곡, 연못생태탐사(청계지, 오어지, 용연지), 신항만 연안생태, 안강들녁 등지에서 실시된다.
▨ 포항녹색소비자연대
포항의 젖줄인 형산강 주변 생태계에 대한 현장활동을 하는 어린이 및 청소년 형산강 살리기 생태탐사캠프를 연다.
일정은 오는 14`~15일·23~24일·8월 6~7일 등 1박2일 과정으로 3차례 실시된다.
지역 초등학교 1~6학년과 중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각 일정별로 60~80명을 모집한다.
캠프는 1일차에 발대식과 탐사오리엔테이션, 녹색탐사, 특강(형산강 생태보전 방안), 생명축제(생명판토마임, 불꽃놀이, 환경서약식 등) 등이 열린다.
2일차에는 아침명상, 백로서식지탐방, 녹색탐사, 황소개구리 및 블루길 잡기대회, 청소년 환경제안회의, 평가회 등으로 진행된다.
▨ 포항 생명의 숲가꾸기 국민운동
도시생활에서 잃기 쉬운 자연적 감성을 키우기 위해 청소년 여름 숲 체험캠프를 마련한다.
청소년 미래 숲 동아리 활동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 캠프는 1차로 오는 23~24일 양일간 통고산과 울진 소광리에서 열린다. 참가비는 1만5천원이다.
2차는 25~26일 양일간 경기도 포천 광릉수목원에서 개최되며 참가비는 2만원이다.
▨ 포항환경운동연합
지난 4월에 개강한 경북동해안 자생식물 군락지 탐사활동이 계속된다.
이 탐사활동은 104㎞에 이르는 동해안 해안선을 따라 해당화, 모감주나무 등 자생식물군락지를 체험하고 탐사하는 것으로 학생들에게 우리식물의 우수함과 사라져 가는 자생식물 군락지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방학기간 동안 일정은 14일 동해면 발산리 모감주나무, 8월 2일 흥해읍 옥성리 흥해향교, 8월 3일 기청산 식물원, 8월 18일 철강공단 유수지 탐사활동이 진행된다.
▨ 포항경실련
은어가 돌아오는 형산강 만들기 운동의 하나인 형산강 생태학교 현장탐사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8월17~19일 3일간 초·중고등학생 및 학부모를 위한 여름생태학교를 개최한다.
여름생태학교에는 형산강일대에서 다양한 현장체험활동이 펼쳐진다.
경실련은 형산강의 생태와 역사 및 문화를 배우고 체험하는 형산강생태문화학교를 지난 4월 29일 개강했다.
1차 탐사(4월 29일)는 형산강의 조류, 2차(5월 27일) 형산강의 꽃과 나무들, 3차(7월 1일) 형산강의 수서동물 관찰을 주제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