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金大中.DJ) 대통령과 자민련 김종필(金鍾泌.JP) 명예총재가 9일 오전 비공개 조찬회동을 가진데 대해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회동은 지난 5월25일 청와대 부부동반 만찬회동 이후 한달 보름만에 이뤄진 것이다. 하지만 DJP 회동이 비공개리에 열린 것은 지난 연말·연초 공조복원 후 처음이다.
청와대측은 “김 명예총재가 일본 연립 3여당 간사장 일행과의 오찬 회동을 앞두고 회동을 요청해 이뤄졌다”고 일본 교과서왜곡 대처방안이 주의제로 올랐을 것임을 시사했다.
그러나 자민련 변웅전(邊雄田) 대변인은 “한일관계를 비롯한 정국현안 전반에대한 여러가지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로 미루어 김 대통령과 김 명예총재는 교과서 왜곡문제 외에도 ▲언론사 세무조사 ▲자민련 원철희(元喆喜) 의원 대법원 판결 ▲남북문제 등 정치현안에 대해서도 깊이있는 논의를 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나라당 고위관계자도 10일 “어제 DJP 회동에서 교과서 얘기만 했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언론문제와 원철희 의원 공판문제가 주로 논의됐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자민련 일각에서도 비슷한 얘기들이 나오고 있다. 한 당직자는 언론사 세무조사문제에 대해 “김 명예총재가 ‘잘못된 세금은 국고로 환수해야 하지만 사주들의 구속에는 신중해야 한다’는 지론을 김 대통령에게 전달했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원철희 의원 문제도 대법원 판결에서 의원직을 상실할 경우 자민련이 비교섭단체로 전락되면서 2여공조로 간신히 구축해놓은 여권의 정국운영 구도가 흔들리는 등 정국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간단치 않다는 점에서 어떤 방식으로든 논의가 이뤄졌을것이라는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남북문제에 대해서도 JP가 보수층의 우려를 전달했을 것이라는 분석들이다.
한편 김 명예총재는 이번 회동을 공개하지 않은데 대해 “공개할 것이 있고 하지말아야 할 것이 있다”며 “대통령을 만난 것을 소문내고 다닐 수는 없지 않느냐”고 설명했다고 한 측근이 전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