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21세기 발전위 정책세미나 개최

21세기에는 경북과 대구가 상호 정보 교환과 인사교류를 증진 시켜나가는 동질성 회복의 공동 전략이 발전을 지향할 수있다는 제안이 제시 됐다.
경북도와 21세기 경북발전위원회(위원장 김영호 전 산자부장관)가 26일 오후 2시 경주 현대 호텔에서 이틀간 일정으로 개최한 정책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혀졌다.
이의근 경북지사 등 관계자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지방자치와 지역발전 전략’이란 주제로 열린 이날 세미나에서 경북대구 공동 전략과 지역적 분야별 특수성을 고려한 행정 기능의 신축성이 확보돼야 지역발전이 따른다는 등 발전적인 새로운 정책이 속속 제시되는 등 열띤 토론으로 진행됐다.
이번 세미나는 급변하는 21세기의 행정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날로 치열해 지는 정책 경쟁에서 독창적이고 미래 지향적 시책을 앞서 추진하는 경북도가 지방자치의 정착과 발전을 앞당길 수 있도록 새로운 정책 제안을 얻기 위해 마련됐다.
정정길 서울대 교수는 기조연설에 서 “지방자치 분권화가 미흡해 지역 발전의 건림돌이 되고 취약한 재정력으로 인해 분권화가 지연되고 방해가 되고 있다”며 “중앙교부금의 증액과 행정개혁을 통한 경비절감, 지방세수 확대가 뒤따르는 동시에 지식인들이 주도적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방 분권화와 지역발전 전략에 대해 경북과 대구가 기획조정위원회를 설치, 운영하고 시도의원이 모여 공동으로 주요사업을 심의·조정 하는 등 원활한 정보 교환을 위한 정책 대안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또 공동 수익사업 발굴과 자본과 기술제휴로 투자효과 증대를 꾀하는 전략을 요구했다.
행정의 발전 과제로 공무원직장협의회 및 주민자치센터 활성화의 필요성이 전제되고 직장협의회의 경우 230개 기관(대상기관 2천400개)의 인사, 예산, 경리, 비서, 보안 등 특수직책의 가입금지 조치 폐지가 따라야 하며 특별 위원회를 설치, 연합체가 구성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문화관광사업 육성전략에대해서는 국가차원에서 지원이 따르는 문화특별시 지정과 경주를 세계관광시장으로 부각시키는 안이 제시 되는등 정보화, 공공보건사업 등 다양한 정책안이 제시됐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