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버스운송사업조합의 전자화폐 겸용 교통카드 도입을 둘러싸고 대구시와 경북도가 마찰을 빚고 있다.
전자화폐와 겸용이 가능한 교통카드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경북버스조합이 KEB테크놀로지사와 단말기 및 시스템 설치를 검토중인 가운데 대구시가 K-cash를 기반으로 하는 대구 경북 전자화폐인 DG-cash 결정 사실을 먼저 발표했다.
이와함께 대구시는 K-cash를 기반으로 하는 대구 경북 전자화폐인 DG-cash에 경북도가 함께 참여하라고 요청하고 있으나 도는 지금까지 추진해온 KEB테크놀로지사의 단말기및 시스템 도입의사를 버리지않고 있다.
특히 경북도는 대구시가 이문제를 사전 협의도 없이 K-cash를 기반으로 하는 대구 경북 전자화폐인 DG-cash를 선정해 발표부터 해놓고 무조건 참여하라는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뿐만아니라 경북도는 대구시가 이미 선정한 DG-cash에 대해서는 검토도 해보지 않았으나 KEB테크놀로지사의 단말기및 시스템은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자치단체도 많고 기술적인 장점이 많은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대구의 교통카드개발 관련회사들과 대구시는 “경북도와 버스조합이 지역업체들을 외면하고 지역자금의 역외유출과 지역정보 산업의 외부종속을 가져올 것이 뻔한 외부업체와의 계약을 서두르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대구와 생활권이 같은 경북이 부산은행을 결제은행으로 하는 KEB사와 전자화폐 도입 계약을 추진하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성토하고 있다.
그러나 경북도는 “무조건 지역론을 앞세울것이 아니라 양측이 신중한 협의과정을 거쳐 시행하는것이 옳다”면서 “지역민들의 편의를 충분히 감안해 최종 결정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대구시는 “경북도에 대해 수차례 합의절차를 거쳐 통일된 시스템을 도입하자고 했으나 경북도가 반대해왔다”며 부산업체에 대한 로비가능성까지 제기하고 나섰다. 경북도는 그러나 “전혀 사실무근이고 KEB 테크놀로지사 단말기 시스템 도입을 결정한 바도 없으며 대구시의 제의를 받은적도 없다”고 밝혔다.
경북버스조합측도 “부산의 업체와 제휴를 검토한 것은 사실이지만 결정한바 없다”며 “대구의 컨소시엄은 불과 생긴지 두 달도 못된데다 그 쪽에서 우리를 찾아와 회사와 전자화폐 시스템에 대한 소개조차 하지 않은 상태인데 이제와서 이런 불만을 노골적으로 나타내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또 “부산업체에 대해 지역참여 금융기관을 대구은행과 농협으로 하는 것과 회사설립 이후에 지역버스조합에의 일정지분 배분 등의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며 “지역경제를 외면하고 이를 추진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