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의회, 읍면실정 외면…전면 재검토 요구

구미시가 노인인구가 많은 읍·면지역의 실정을 외면한 채 대규모 사업비가 투입되는 노인복지회관을 시내 중심지에 건립키로 하자 의회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시는 오는 2004년까지 현 구미시경로회관 및 민속관부지 1만902㎡의 부지에 국·도비 각 20억원, 시비 20억원 등 총 40억원을 들여 건축연면적 3천346㎡의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노인복지회관을 건립할 예정이다.
이같은 사업계획과 관련 시의회는 인동, 선산 등 노인인구가 타 지역보다 월등히 많은 읍·면지역 사정을 고려치 않은 채 구미시가 현 부지내에 복지회관을 건립하려는 것은 노인들의 전체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탁상행정의 한 표본이라며 제동을 걸고 나섰다.
곽용기 의원(비산동)은 “구미시가 현재의 부지에 복지회관 건립을 강행할 경우 선산 등 먼거리에 살고있는 노인들이 거의 이용할수 없어 회관 기능이 반쪽으로 전락될 우려가 높다”며 “전체 노인들의 의견을 수렴, 건립부지 재검토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구미시는 그러나 “예정부지 대부분이 시유지여서 부지매입에 따른 예산이 크게 줄어들뿐 아니라 인근 공공시설을 다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 현재의 부지로 결정했다”며 내달중으로 기본설계에 들어갈 예정이어서 부지문제를 놓고 의회와의 마찰이 예고되고 있다.
연규섭(신정1·2동) 부의장은 “구미시가 복지회관의 건립부지를 일방적으로 정해 놓고 노인회에 통보하는 형식으로 의견수렴절차를 거침으로써 이같은 문제가 발생한 것이며 사업시기를 늦추더라도 입지 및 건축규모를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