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유통시설 입점허가 시민 반발로 번복

구미시의 도시행정이 대형유통시설 입점허가를 놓고 갈팡질팡하고 있다.
구미시가 업체별 교통영향평가 결과를 무시한 채 시 예산으로 교통영향평가를 별도로 실시, 대형유통업체의 입점을 사실상 허용키로 했다가 시민들의 반발이 확산되자 이를 번복했기 때문이다.
시는 지난달 29일 광평동과 신평동 수출탑 일대에 기존 허가된 대백D마트에 이어 롯데쇼핑과 삼성테스코 등 대규모 유통업체가 추가로 들어설 경우 교통대란이 우려된다며 현재 계획중인 장소가 아닌 시 외곽지역에 할인점을 설치할 것을 권고하는 통보서를 해당 업체에 보냈다.
이는 구미시가 지난달 4일 시의회 간담회에서 “3천여만원의 예산으로 경일대학교 도시환경연구소에 대형할인점 입지와 관련 교통영향평가를 의뢰한 결과 이면도로 개설 등 5개 권장사항만 시정되면 교통문제가 최소화 될것”이라며 업체측이 신청한 도시계획입안절차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한지 20여일만에 번복한 것이다.
이로써 구미시는 3개업체 동시입점시 교통문제가 심각할 것이란 지난연말 업체별 영향평가 결과를 무시한 채 올초 시 예산으로 별도 영향평가를 실시, 입점허가의 근거를 마련했다가 지역 영세상인들의 반발이 확산되자 다시 입장을 바꾼 것이다.
이에따라 구미시는 직접 발주한 용역결과를 무시함으로써 3천만원의 시예산을 낭비한데다 시민들로부터는 “도시행정이 중심을 잃고 내년 단체장 선거를 앞두고 시민 눈치보기에만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 구미시의 교통영향평가 결과에 따라 입점허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 수출탑 일대의 부지를 매입했거나 매입에 나서고 있는 롯데쇼핑과 삼성테스코측은 구미시의 일관성없는 도시행정으로 심각한 경제적 피해를 입게 됐다.
시민들은 “수출탑 일대 대형할인점 입점이 일단 유보됨으로써 장단점에 대한 논란은 있을 수 있으나 구미시의 도시행정이 내년 단체장 선거를 의식한 듯 일관성을 보이지 못함으로써 행정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