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유통업체 입점을 놓고 구미시 도시행정이 조변석개(朝變夕改)를 거듭하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전제로 대다수 영세상공인들의 이익을 먼저 고려하는 듯 하다.
그러나 일련의 절차를 보면 구미시가 이 문제를 버리기에는 아깝고 먹기에도 조건이 좋은 것이 아닌 계륵(鷄肋)으로 여기고 있는 듯한 인상이다.
즉 지난해 업체 개별 교통영향평가 결과, 동시 입점시 교통대란이 우려된다는 결과를 접한 구미시는 이 문제를 수용하기 위해 별도의 예산 3천만원을 들여 경일대학교에 교통영향평가를 의뢰, 몇가지 조건만 충족되면 동시입점이 가능하다는 결론까지 도출했다. 시가 관련업체와 유착됐다는 의혹마저 감수하면서였다.
그런데 소상공인들의 반발이 만만치않았다. 시내 곳곳에 현수막을 내걸고‘영세업체를 도산에 몰아넣는 대형유통업체 입점 결사반대’를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시로서는 먹기 힘든 계륵을 먹기 좋도록 손질까지 해 둔 상태에서 자금역외유출 등 지역경제에 타격을 줄 것이란 여론에 밀려 당장은 유통시설 허가를 유보하는 방향으로 최근 관련업체에 입장을 통보한 것이다.
표면적으로는 영세상인들을 보호하고 교통대란을 막기위한 시의 고민스런 결정으로 이해될 수 있지만 내면적으로는 코앞으로 다가온 내년 단체장 선거에서 현시장에 대한 민심이반이 우려됐기 때문으로 시민들은 분석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