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중순께 성사 가능성 높아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가 21일 김대중 대통령과 회담을 가질 용의가 있음을 표명한데 대해 청와대와 민주당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에 따라 내달 중순께 회담이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이 총재는 이날 오전 러시아, 핀란드 방문을 위해 출국하기 앞서 인천공항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정국을 풀고 국정운영의 가닥을 잡기위해 필요하다면 김대중 대통령과 만나 현안과제를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이낙연 대변인은 “이 총재가 정국을 풀고 국정운영의가닥을 잡기 위해 언제든지 대통령과 회담을 가질 용의가 있다고 밝힌 것을 환영한다”며 “회담이 되도록 빨리 열려 대통령의 민주당 총재직 사퇴이후 국정운영의 큰틀이 협의되고 최근에 제기된 여러 문제도 합리적으로 해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총재가 28일에야 귀국하는데다 김 대통령도 내달 2일부터 12일까지영국, 노르웨이, 헝가리와 유럽의회를 방문할 계획이어서 김 대통령과 이 총재간 회담은 이달말 또는 김 대통령의 유럽순방 이후에나 열릴 것으로 관측된다.
유선호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 총재 귀국후-김대통령 출국전 회담‘ 가능성에 대해 “대통령도 출국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너무 촉박하다”며 김대통령이 유럽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뒤 회담을 추진할 뜻을 밝혔다. 물론 여권 일각에선 김 대통령과 이 총재가 조속히 회담을 갖고 정국현안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어 김 대통령의 유럽순방 이전인 이달말께 회담이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