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 역시 예상치 못한 급격한 성적 하락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문제는 수능을 치룬 청소년들이 그간 학업에만 전념하다가 갑자기 고삐가 풀리면서 심리적 자유를 만끽하기 위해 늦은 밤 거리를 배회하거나 유흥가 밀집지역을 기웃거리고 있다는 점이다.
각 학교는 나름대로 생활지도 대책을 세우고 있으나 그리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 매년 되풀이 되는 상황이다. 당국 역시 수능을 치룬 고 3학생들을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정하지 못한 채 전적으로 학교와 가정에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바라건데 당국과 학교와 학부모는 삼위일체가 되어 방황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이끌어 주어야 할 것이다.
당국은 청소년 문화공간을 확충하고 학교에서는 그들을 위한 문화프로그램을 만들어 부족한 문화적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고심해야 할 것이다.
학부모 역시 가족끼리 대화분위기를 조성하여 심리적 안정을 되찾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수험생은 나름대로 남은 기간을 헛되이 보내지 말고 독서나 취미활동, 교우관계 쌓기, 가족과의 여행 등으로 심신의 피로를 풀고 내일을 위한 힘을 길러내야 할 것이다.
덧붙여 사이버 공간에는 청소년들을 위한 건전한 사이트가 즐비하다.
이들 건전 사이트를 여행하면서 교양과 실력을 쌓고 심신을 다지며 긴 여행을 해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