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시장 전운 감돈다

KTF(대표 조영주, www.ktf.com)가 휴대전화 보조금을 전격 인상함으로써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KTF는 13일 휴대전화 보조금을 장기 우량 고객에 초점을 맞춰 1만-4만원 인상하는 내용의 새로운 이용약관을 정보통신부에 신고하고 곧바로 시행에 들어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약 3분의 2의 가입자들이 추가 혜택을 받게 됐으며 특히 최근 6개월 이용금액이 54만원(월평균 9만원) 이상인 우수 고객이 최대 수혜자로 부상했다.

◇ KTF 결정은 ‘고육지책’ = KTF의 보조금 인상은 이달 들어 자사의 가입자가 감소세로 돌아선 반면 SK텔레콤은 가입자가 급격히 몰리고 있는 데 따른 고육책으로 풀이된다.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SKT는 4월1일부터 10일까지 가입자 3만3천46명을 늘려 이통3사 순증 가입자 4만1천805명의 79%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KTF는 이 기간에 가입자가 오히려 1천78명이나 줄어 지난해 11월, 12월에 이어 사상 세번째 가입자 감소를 기록했다. LG텔레콤의 경우 같은 기간 가입자 9천837명을 늘려 이통 3사의 전체 순증 가입자의 24%를 차지, 비교적 선전했다.

KTF는 특히 SKT에 집중돼 있는 장기 우량 가입자들이 보조금 면에서 차별성이 없는 타사로 이동하지 않는 ‘락인(Lock-In) 효과’가 가입자 유치의 최대 걸림돌이라는 판단에 따라 이들에 대한 혜택을 대폭 확대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바꾼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SKT, LGT는 긴장속 대응책 부심 = SKT와 LGT 등 경쟁사들은 KTF의 ‘선제 공격’에 신중한 반응을 보이면서도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SKT 관계자는 “현재는 이용약관 변경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면서 “향후 시장 상황을 지켜본 뒤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LGT 관계자도 “내부 검토는 하고 있으나 보조금 인상을 준비하고 있지는 않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