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경주박물관, ‘신라의 사자’ 특별전 18일~5월 28일까지

의성 관덕동 삼층석탑 석사자, 통일신라, 국립경주박물관, 보물 202호

‘신라(新羅)의 사자(獅子)’ 기획특별전이 18일부터 5월 28일까지 국립경주박물관특별전시관에서 개최된다.

국립경주박물관(관장 김성구) 이 신라시대 사자의 조형적 특징과 상징성을 살펴보기 위해 마련한 이번 특별전은 ‘사자의 전래’, ‘불법의 수호’, ‘권위의 상징’, ‘생활의 의장’ 등 총 4부로 주제를 분류, 사자상의 전래서 부터 신라시대 미술품에 표현된 사자상의 의미를 되짚어 보게된다.

신라시대 사자 관련 유물은 대부분이 석조품으로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 사자상 관련 신라시대 문화유산은 이번 특별전 도록에 관련 도판을 수록하거나 복제품을 선보이는 것으로 대체했다.

전시작품은 보물 202호로 지정된 의성 관덕동 사자상 등 70여점.

사자 향로 뚜껑, 안압지 출토, 통일신라, 국립경주박물관

전시장 입구에는 영암사지 쌍사자 석등 복제품이 관람객을 맞아들이게 된다. 그 중앙홀에는 의성 관덕동 석사자상이 자리잡게 된다. 신라 사자상을 대표한다 할 수 있는 보물 1427호 괘릉 석사자상(높이 약 140cm)도 복제됐다.

의성 관덕동 사자상은 석탑 위에 있었던 옛 모습 그대로를 선보이기 위해 의성 관덕동 삼층석탑을 재현, 석탑 위에 사자상을 전시한다.

‘불법의 수호’에서는 삼국시대 불교의 전래와 함께 불교미술품에 표현되기 시작한 사자상이 부처를 호위하면서 불상의 대좌, 부도, 석비 등 석조품의 기단부에 표현된 모습, 건달바의 사자관 등 호법신(護法神)의 사자장식, 사자석탑과 쌍사자석등 등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조형을 선보이는 사자상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권위의 상징’에서는 통일신라시대 능묘제도의 완성을 이룬 괘릉의 사자상 등 왕릉을 지키는 사자상과 일정교·월정교터 등에서 출토된 왕성(王城)을 호위한 사자상을 만나볼 수 있다.

기축명 아미타여래 제불보살 석상, 통일신라 689년, 국립청주박물관, 보물 367호

‘생활의 의장’에서는 불(火)을 수호하는 역할로 조형화된 불교공예품에서의 사자상과 서역과의 교류를 통해 등장한 사자의 모습, 사자무늬수막새로 조형화된 기와에서의 다양한 사자의 이미지를 소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신라시대 병향로(柄香爐·자루 달린 향로)인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품도 대여 전시가 이뤄진다.

전시기간 중인 오는 28일(금)에는 경주 인근의 문화유산 해설사 및 교사들을 위해 담당큐레이터가 심층적으로 전시 해설을 하는 시간을 마련할 예정이며, 5월 13일(토)에는 일반인을 위한 담당 큐레이터의 특별강연회가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