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을 맞아 아이들이 자원봉사 일거리를 찾기에 여념이 없다. 갈만한데는 미리 신청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나마도 늦게 신청하는 아이들은 순서를 기다려야하는 불편을 겪는것이 현실이다.
학교에서는 의무 자원봉사 시간을 정해 방학동안 자원봉사를 하도록 하고 있지만 정작 아이들을 보낼 곳이 마땅치가 않다.
그래서 우체국이나 동사무소 등 관공서들은 방학을 하자마자 신청자들이 너무 많이 밀려있고 실질적인 자원봉사라기보다는 업무보조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장애인시설 등 각종 복지시설들도 무작정 밀려오는 아이들을 다 받을수는 없는 형편이라고 한다.
보호를 받고 있는 사람들의 인권과 프라이버시도 존중해줘야 할 뿐만 아니라 규모가 작아 많은 학생들을 모두 소화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작 학교에서는 별다른 방안을 마련해주지 않는 것 같다.
학기마다 자원봉사가 몇 시간씩 의무적으로 해야한다고만 가르칠뿐 어떤 봉사를 어떻게 야하는지에 대해서는 어떤 조언도 들을 수 없다.
학급별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짠다든가 아니면 자원봉사가 가능한 학교 인근의 시설들과 다리를 놓아준다든지 하는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않고 있다. 그러다보니 자원봉사는 으레 방학숙제로 전락한 실정이다.
방학내내 밀려있던 일기를 몰아쓰는 심정이랄까, 요즘 아이들이 자원봉사를 대하는 태도가 꼭 그러하다.
‘자원봉사’의 원래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학교, 학부모, 그리고 교육부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