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대선자금’ 사건을 수사 중인 대검 중수부(부장 안대희 검사장)는 구본무 LG그룹 회장과 이학수 삼성그룹 구조조정본부장 등 수사 대상 기업 최고위급 인사 10여명을 추가 출국금지했다고 16일 밝혔다.
검찰의 출금 대상에는 삼성이 ‘노 캠프’에 전달한 10억원 중 3억원을 개인자격으로 낸 안복현 제일모직 사장과 소병해 전 삼성화재 고문, 이대원 전 삼성중공업 상담역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구 회장이 LG카드 등 계열사를 통해 수백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데 깊숙이 개입한 단서를 잡고 출국금지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의 경우도 이학수 본부장이 비자금 조성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하고 출금 조치를 내렸으며 안복현 사장 등 전.현직 계열사 임원 3명이 낸 3억원이 삼성 비자금에서 흘러나왔다는 단서를 확보하고 역시 출금 조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외에 현대자동차, 롯데 등 5대 그룹의 핵심 임원과 5대 그룹 범위 밖의 기업 구조조종본부 장 등 임원에 대해서도 추가로 출금조치 했다.
검찰은 LG와 삼성의 회계감사를 맡고 있는 S회계법인과 현대차 회계감사를 담당한 A회계법인에게서 회계관련 자료를 입수해 정밀 검토작업을 벌이는 과정에서 분식회계 등의 불법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