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입당파' 10명 소환방침...JP·이한동 내주소환

대검 중수부(안대희 부장)는 재작년 6.13 지방선거때 SK그룹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2억원을 수수한 혐의로 민주당 김민석 전 의원을 3일 오후 소환,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대선자금 수사와 관련, 한나라당 후원회장을 지낸 나오연 의원(무소속)도 이날 오전 소환, 대선때 한나라당이 현대차그룹으로부터 임직원 명의로 9억원을 편법 지원받는데 관여한 혐의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문효남 수사기획관은 "김 전 의원이나 나 의원의 혐의는 신병처리 사안이 아니다"고 언급, 이들 정치인에 대해 불구속 수사할 계획임을 시사했다.
검찰은 김민석씨를 상대로 재작년 6월초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할 당시 SK그룹 손길승 회장에게서 2억원을 직접 받은 혐의에 대해, 나 의원에 대해서는 한나라당이 현대차에서 받은 현금 100억원 외에 9억원을 임직원 명의로 편법지원받게 된경위 등을 집중 조사중이다.
검찰은 또 대선때 한나라당으로 당적을 옮기면서 2억원 안팎의 불법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입당파' 정치인 10명에 대해서는 전원 소환 조사한다는 방침아래 조사 순서와 시기 등을 검토하고 있다.
문 기획관은 "(입당파 정치인들에 대해서는) 자금세탁방지법 혐의로 조사를 해야한다는 의견이 수사팀내에서 우세하다"며 "(해당 정치인들을) 조사하게 되더라도조용하게 할 것"이라고 언급, 비공개 소환할 것임을 내비쳤다.
검찰 소환 대상에 오른 이른바 '입당파' 정치인은 강성구, 김원길, 원유철, 이근진, 이양희, 이완구, 이재선, 전용학, 한승수 의원과 김윤식 전 의원 등이다.
검찰은 이들 정치인에 대한 소환 조사에서 한나라당에서 지원받은 불법자금을개인적으로 유용하거나 회계처리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난 사람에 대해서는 형사처벌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가 대선 직전 복당하면서 불법자금 2억원을 수수했다는 의혹과 관련, "박 대표의 경우 '입당파' 정치인들과 사안이 다르다.
수사팀내에서도 이견이 없다"며 현재까지 소환 계획이 없음을 시사했다.
다만 검찰은 박 의원이 한나라당에서 받은 2억원이 본인 주장대로 수표인 지,아니면 현금인 지에 대해서는 경위를 파악할 방침이다.
검찰은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와 이한동 전 국무총리에 대해서는 자민련 전당대회가 오는 10일에서 한달 뒤로 연기됨에 따라 '전당대회 이후 소환'이라는 당초 계획을 변경, 내주중 소환 조사키로 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