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한중 양자접촉, 한미일 3자협의 가져

남·북한과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등 6개국이 21일부터 중국 베이징에서 북핵 제3차 6자회담의 공식일정에 돌입한다.
6개국은 23일부터 열릴 본회담에 앞서 21∼22일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에서제2차 실무그룹회의를 열어 본회담의 의제와 형식 등을 집중 조율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조태용(趙太庸)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을 수석대표로 한 한국측 실무그룹회의 대표단이 20일 오전 아시아나 항공편으로 출국, 베이징에 도착했다.
앞서 북한과 미국의 실무그룹회의 대표단이 19일 오전과 오후 각각 베이징에 도착했으며, 일본과 러시아 실무그룹회의 대표단도 이날 베이징에 합류했다.
2차 실무그룹회의를 앞두고 한·미·일 3국은 이날 오후 주중 미대사관에서 3자협의를 갖고 공조방안을 협의했으며, 이에 앞서 중국 외교부 청사에서 한중 양자접촉이 이뤄졌다.
그러나 이날 남북접촉은 성사되지 않았다.
조태용 수석대표는 오후 베이징 서우두(首都) 국제공항 도착 기자회견에서 "6자회담의 틀을 바탕으로 이제는 실질적인 문제에 진전을 모색할 단계에 왔다"며 "아주어려운 단계지만 우리 대표단은 이번 3차 본회담에서 실질적인 진전을 확보하겠다는각오를 가지고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의장국인 중국이 당초 예정과는 달리 오는 23일을 공식 개막일로 하지않고 '양자회담의 날'로 정해 본회담에 앞서 북-미 양자회담 등 실질적인 협의를 진행하자는 제안을 내놓아 미국 등 다른 참가국의 수용 여부가 주목된다.
북-미 양국은 현재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방식의 핵폐기) 원칙과 북한의 HEU(고농축우라늄) 핵프로그램 보유 여부, '핵동결 대 상응조치'등 주요 쟁점들을 놓고 뚜렷한 입장차를 보여 이번 회담도 난항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정부는 앞으로도 6자회담의 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번 회담에서 '구체적이고 실질적' 성과를 이끌어 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북-미 양측이 최소한의 수준에서라도 타협점을 찾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해나갈 방침이다.
특히 정부는 회담에서 북한이 'CVID' 원칙을 수용하는 대신, 한·중·러 등 일부참가국이 중유를 포함한 획기적인 대북 에너지 지원 및 경제지원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방안을 마련했고, 그동안 소극적 태도로 일관했던 일본 정부도 북한의 폐기를 전제로 한 핵동결시 대북 에너지 지원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실무그룹회의에는 지난 달 제1차 회의때와 마찬가지로 한국은 조 단장, 북한은 리 근(李 根) 외무성 미주국 부국장, 미국은 조지프 디트라니 한반도담당대사,중국은 닝푸쿠이(寧賦魁) 외교부 한반도담당 대사, 일본은 사이키 아키다카(齊木昭隆)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 심의관, 러시아는 발레리 수히닌 외무부 아주1국 부국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