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턴 美 안보차관, 한미공조 중요성 강조

존 볼턴 미국 국무부 군축 및 국제안보담당 차관은 20일 “리비아 모델이 북핵문제 해결의 교훈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볼턴 차관은 이날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통상부 청사를 방문, 반기문 장관을 예방한 자리에서 “카다피 원수가 대량살상무기(WMD)를 갖지 않는 게 리비아의 장래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 작년 12월 포기결정을 했고 미국 등은 이에 상응하는 약속을 지켰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볼턴 차관은 이어 “차기 6자회담에서 리비아 모델의 교훈을 명심하는 게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볼턴 차관은 또 “북핵문제의 해결을 위해 한미공조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한미 양국 정상이 북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의지가 분명한 만큼양국간에 조화된 접근방법을 통해 북핵문제 해결을 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반 장관은 “한미 양국이 긴밀한 협의를 통한 북핵문제 해결을 바란다”면서”특히 한미동맹 관계조정이 강화되는 시점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볼턴 차관의 방한이 한국민에게 좋은 메시지를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군축 및 대량파괴무기(WMD) 비확산 분야와 관련, 반 장관은 “한국은 최근 유엔안전보장이사회의 WMD 비확산 결의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으며 그러한 노력에기여할 준비가 돼 있다”는 의지를 전했다.
이어 이라크 추가파병에 대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추가파병을 결정하고 그 결정을 계획대로 추진하는 것을 평가한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