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한국전력 등 7곳 잠정 결정

경주시의 주요 공공기관 유치가 잇따라 무산된 가운데 2차 유치활동이 벌어져 실현 여부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9일 경주시에 따르면 시는 정부가 지방이전 대상기관으로 검토중인 200개 공공기관 가운데 7개 기관을 유치 대상으로 잠정 결정하고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시가 유치를 원하는 대상기관은 한국관광공사를 비롯해 한국전력, 한국종합예술학교, 국립국악원,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화콘텐츠진흥원, 디자인진흥원 등이다.
경주시 관계자는 “이들 기관이 현재 모두 서울에 있으며 경주의 지역적 특성과 경북도내 유치희망 시.군이 있는지 여부 등을 분석해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경주시는 지난해부터 국립문화재연구소와 국립경주극장 등 주요 문화기관을 유치하려다 벽에 부딪힌 경험이 있어 충분한 검토와 사전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경주시는 문화기관 유치의 타당성으로 “지역 문화예술단체의 적극적인 활동상 등 문화예술을 발전시킬 내적 요인이 많아 문화기관의 유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혀 타당성을 뒷받침할 구체적인 이유나 객관적 인식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았다.
한국전력 유치 이유도 “월성원전이 국내 전력 총생산량의 8%를 차지하고 신원전이 건립되는 등 에너지기관 이전의 타당성이 높다”는 식으로 막연하다.
경북관광개발공사가 보문관광단지 내 사옥인 육부촌(六部村)에 국립국악원을 유치하겠다고 나섰으나 국악원 관계자는 현장을 답사한 뒤 부정적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주 문화단체들은 “국립문화재연구소가 대전으로 옮길 때도 경주시는 뒤늦게 유치운동을 펴는 등 정보에 뒤진 모습을 보였다”며 “이번에도 변죽만 울리고 말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일부 시민단체는 “한국전력 유치는 실현성이 낮아 보이고 차라리 월성원전 본사인 한국수력원자력 유치가 낫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에 대해 경주시측은 “문화관광도시의 인프라가 갖춰져 있고 고속철도 개통 및 역세권 개발 등 긍정적 요인이 많다”며 “유치대상 관계자들에게 경주 유치의 타당성을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