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진작 위해 경기부양책 추진해야”

최근 계속되고 있는 소비침체는 지난 2001-2002년 과소비가 조정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장기적으로 악화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9일 ‘소비침체, 일시적인가 추세적인가’라는 보고서를 통해 “외환위기 이전까지 안정적이던 평균소비성향은 98년 1분기 크게 떨어진 뒤 2001년 4분기부터 급등했으나 올 1분기부터 다시 하락하기 시작했다”며 “최근 소비침체는 98년일시적 소비충격에 따른 조정과정의 연장선상에서 나타난 것으로 장기적으로 악화될것이라는 비관적 전망은 아직 이르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2001-2002년 가계부채 급증은 주택구입을 위한 대출증가가 주원인으로이후 부채상환이 도래하면서 소비가 후행적으로 감소했다고 분석하고 2002년 이후가계부채 증가율이 현저히 둔화되고 있고 올들어 판매신용 감소도 최악의 상황을 벗어나고 있어 소비에 대한 부정적 효과는 다소 해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원은 또 “현재의 소비부진은 가계부채 증가와 경기회복 지연에 따른 중상위계층의 소비감소에 기인하고 있는 만큼 이들 중상위 소득계층의 소비 증가를 높여야한다”고 지적했다.
윤 위원은 “내수의 중요축인 소비를 진작시키기 위해서는 소득보전형 재정정책을 확충하면서 투자활성화, 생산 및 고용확대, 소득증가, 소비증가로 이어지는 경기부양책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