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는 내년 가을학기에 사용될 초·중·고교 역사교과서 개정과정에서 고구려사 왜곡 내용을 싣지 않고, 중앙·지방을 불문하고 정부 차원에서 왜곡 시도를 하지 않겠다는 뜻을 우리 정부에 밝혔다.
한중 양국은 23일 두 차례 외교차관 회담을 비롯해 9시간 30분 동안 ‘릴레이협상’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중국 정부의 고구려사 왜곡 문제와 관련해 5개항의 구두양해에 합의했다고 외교통상부 고위당국자가 24일 밝혔다.
구두양해 사항에는 또 ▲중국 정부는 고구려사 문제가 양국간 중대현안으로 대두된데 유념 ▲역사문제로 한중 우호협력 관계의 손상 방지에 노력하고 전면적 협력 동반자관계 발전에 노력이 포함됐다.
이와 ▲고구려사 문제의 공정한 해결을 도모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 정치문제화 방지 ▲학술교류의 조속한 개최를 통한 해결 등이 들어있다.
그러나 중국측은 외교부 홈페이지의 삼국시대사 부분에서 ‘고구려사’를 삭제하기 이전으로 원상회복하라는 우리 정부의 요구는 수용하지 않았다.
이 고위당국자는 이날 오전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가진 비공식 브리핑을 통해 “중국의 성의에 대해 평가하고 이제 첫 발을 내디딘 것으로 경각심을 늦추지 않고 고구려사는 우리 역사라는 사실을 계속 지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수교 12주년을 맞은 24일 공개된 고구려사 관련 양국간 구두양해는 중국 정부가 그동안 정부 차원의 왜곡조치를 시정하고 앞으로 역사교과서 및 정부 차원의 왜곡시도를 하지 않는다는 전제 아래 고구려사 문제를 더 이상 정치화하지 않는다는 지난 2월 최영진 차관-왕 이(王 毅) 부부장간의 합의로 되돌아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23일 릴레이협상을 하는 동안, 중국측은 고구려사 왜곡 시정과 향후 왜곡 시도중지에 대한 우리측 요구를 수용하면서도, 한국의 정계·학계 인사 및 정부 관련기관들의 발행물에서 ‘중국 동북지방 회복 주장’ 등을 거론, 중국 정부와 중국 국민의우려를 자아내고 있다면서 고구려사 문제와 함께 다루자고 주장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고구려사 왜곡은 중국 정부의 행위인 반면, ‘중국 동북지방 회복 주장’ 문제는 우리 정부가 한 일이 아닌 만큼 그런 중국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고 결국 양해사항에 넣지 않았다”고 그는 전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