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 야권 정쟁화 의혹 해명
경험담 회고하며 규명 필요성 강조

노무현 대통령이 25일 정부의 과거사 진상규명에 대한 야권의 의혹 제기에 대해 “정쟁거리로 삼을 생각은 전혀 없다”면서 “명색이 대통령이 된 사람이 이런 중차대한 일을 꺼내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하지는 않겠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낮 독립유공자 등 150명을 청와대로 초청, 오찬을 함께한 자리에서 작심한듯 과거사 쟁점들에 대한 견해를 소상히 피력하는 가운데 이같이 밝혔다.
노 대통령은 ‘경제가 어려운데 무슨 과거사 타령이냐’는 비판론에 대해 “경제를 핑계대 국가적, 역사적 사업들을 회피해가려는 기도가 용납돼선 안된다”면서 “해방이후 반민특위 사건때도 그랬지 않았느냐”라고 반문했다.
노 대통령은 “경제, 안전, 혼란 등의 명분을 내세워 매번 올바른 역사적 주장이 나올때마다 엎어버렸지 않았느냐”면서 “87년 6월 민주화 과정이 없었더라면 지금 한국사회는 어디로 가 있겠나. 경제가 이만큼 왔으리라는 아무런 보장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노 대통령은 과거 경험담을 털어놓기도 했다.
“자랄 때 어머님과 주변사람들한테 들어온 교훈이 ‘나라와 사회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헌신하고 바르게살아야 한다’는게 아니라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것이었다”면서 “한참 커서는 ‘모난 돌이 정 맞는다. 갈대처럼 살아라’가 우리집 교훈이라고 냉소적으로 얘기하고 다녔다”고 소개했다.
노 대통령은 “어머님이 ‘우리 상근이 아저씨가 독립운동하셨는데 해방후 김구선생 찾아간다고 가더니 몇달뒤 법 떨어진 세상이 돼 아무 희망이 없다며 속병나서 돌아가셨다’는 말씀을 했다”며 “저도 그래서 저 잘 살 궁리만 했었는데 내 아이들의 장래를 생각하니 참 난감했다”고 회고했다.
노 대통령은 “마음 속에 언젠가 우리나라 국민들이 이 일(역사적 진실규명)은 한번 바로 잡아야 될 일이다. 언젠가 기회가 있으면 나도 할 수 있는 일을 꼭 하고싶다는 결심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노 대통령은 “나라를 먼저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할 때 우리가 오로지 자신의 보신만을 앞세워 재주껏 살아온 사람들로 채워진 국가라면 어떻게 감당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노 대통령은 “다른 나라의 역사를 보면 청산작업이라고 해서 적어도 자기 나라와 공동체를 배반한 사람에 대해 새롭게 건립되는 사회에서 득세하지 못할 수준으로 규제하고, 아주 심한 경우에는 처벌해 뒷사람들이 경계토록 해줘야 하는데 한국은 못했다”고 지적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