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장에 최무도 商議회장…주민서명운동 전개

포항과 영덕 울진 울릉 영양등 경북동해안 지역 각계 대표들이 대구지법 포항지원의 관할지역을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나섰다.
포항과 영덕을 비롯 영양 울릉등 경북동해안권 시군의 각계인사들은 27일 오후 3시, 포항상의에서 ‘포항지원 관할확대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최무도 포항상의회장의 추진위원장으로 선출한데 이어 행정사건과 항소사건을 대구지법 포항지원에서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펴나가기로 했다.
각계 인사 120여명으로 구성된 추진위원회는 27일 첫 모임을 갖고, 행정사건과 단독판사에 의한 항소사건을 대구본원에서 관할하도록 함으로서 경북동해안 주민들이 시간적 경제적으로 큰 피해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추진위원들은 포항지원의 관할권확대에 대해 강력한 지역주민의 뜻을 전달한다는 차원에서 일단 건의서를 포항을 비롯 영덕 영양 울릉등 해당지역 시군의회의에 송부해 의회의 의결을 거쳐 그 참뜻을 정부에 촉구하자고 결의했다.
추진위원들은 또 이와는 별도로 포항지원의 관할권확대와 관련 지역주민들의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서명운동도 전개하기로 했다.
한편 그동안 이 문제와 관련 지난해부터 포항지원 조정위원회와 대구지방변호사회 포항지회가 그 필요성을 제기한 후 지역출신 국회의원과 상공회의소회장, 지역발전협의회장, 각 시군단체장 등이 수시로 협의해 왔으며 이날 본격적으로 추진체를 수면위로 부상시켰다.
이와함께 추진위원회는 앞으로 연간 1천200여건에 이르는 행정사건과 항소사건을 포항지원에서 관할할 수 있도록 법무부 등에 건의문을 내는 등 적극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이날 추진위원회는 부위원장으로는 포항에서는 이대공 포항지역발전협의회장이 선출됐으며 조철로 영덕상공인연합회장(영덕), 황원근 대구지방법무사회 울진군지회장(울진), 김주석 대한노인회 영양군지회장(영양), 김수복 재향군인회 울릉지회장(울릉)이 각각 선출됐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