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 당국이 군수관사와 인접한 빈주택들을 사들이고 있다는 소식이다. 지난해 관사 앞에 있는 빈집을 1억8천여만원에 매입했는가 하면 인근에 있는 4채의 주택도 추가매입할 예정이라고 한다.
있던 관사도 없애는 판국에 군수관사 주변 땅을 사들이고 있는 군의 행동은 도저히 이해하기 어렵다. 군 관계자는 재산집단화의 일환이라고 변명하고 있지만 재산집단화가 재산을 한군데 묶어놓는 것 외에 무슨 의미가 있는 지는 의문이다.
군수관사 부근에 현재 과장관사로 사용하고 있는 군의회건물이 있기 때문에 이들과 혼재돼 있는 지역내 다른 건물, 부지를 매입하겠다는 뜻으로 들리는데 말이나 된다고 생각하는 지 묻고 싶다.
재산관리의 편리성 때문에 불요불급한 곳에 소중한 예산을 마구 쏟아붓는 것은 공무원 자신들의 편의만을 생각하고 군민들을 아예 안중에도 두지 않는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밖에 말할 수 없다.
군위군이 지금 하고 있는 재산집단화는 주민금지구역 즉 ‘공무원만의 땅’을 만들겠다는 것 이외에 아무것도 아니다. 하나로 묶어놓는 것이 뭐 그리 중요한가. 자치가 무엇인가. 모두가 ‘주민의 것’이 아닌가. ‘주민의 것’, ‘군의 것’을 따지고 있는 군위군 당국이 참으로 한심스럽다.
또 하나 짚고 넘어가야할 것은 과장들까지 관사를 버젓이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군위군청에 몸을 담고 있는 공무원이라면 당연히 군위에서 생활해야 하는데 재무과장과 새마을 과장, 종합민원처리과장 등은 무슨 연유로 관사를 사용하고 있는 모르겠다. 그러고도 지방분권을 외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관사문제는 이미 여러번 거론됐고 불합리성도 누누히 지적된 바 있다. 지역민들에게 돌려줘야 하는데도 자기들의 특권인냥 관사를 차지하고 있다는 우리 공직사회 일각이 아직도 의식미개혁지대로 남아 있다는 명백한 증거다. 자치시대에 들어와서도 의식과 행동은 관선시대에 그대로 머물고 있다면 큰일이다. 행정의 촛점을 주민복리에 맞추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자치시대 공직자들이 마땅히 가져야할 바람직한 자세다.
관사 하나를 유지하는데는 적지 않은 돈이 들어간다. 재정자립도가 10.4%에 불과한 가난한 군위군이 소중한 혈세를 이런 무익한 곳에 마구 허비하고 있다는 것은 군위군 당국의 행정과 경영마인드가 낙후돼 있음을 여실히 반증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푼이라도 아껴서 알차게 쓰는 것이 군민을 위하는 길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