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우리 옛 속담이 있다.
사고가 발생하기 전 문제점을 찾아내 미리 대비하지 않고 꼭 사고가 나면 허겁지겁 뒷수습에 나서는 행태를 두고 이르는 말이다.
최근 포항을 비롯 부산과 경남 등 전국에 걸쳐 화물연대 조합원들의 거센 파업으로 인한 물류대란으로 국가경제가 위기에 처해 있다.
화물연대측이 경유가 인하, 지입제 철폐, 다단계알선 근절 등 정책변화가 없을 경우 전면파업에 나설 뜻을 수없이 밝혔음에도 정부가 이들의 주장을 한 귀로 흘려들었던 결과다.
국가경제를 뒤흔들 수 있는 사태가 예견됐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부처간 떠넘기기에 급급했다는 사실은 참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
이같은 사정은 지역에서도 마찬가지다.
화물연대 포항지부가 지난 2일부터 전면파업에 들어가 포항철강공단이 올스톱됐지만 포항시와 경북도는 강건너 불구경 식이다.
게다가 정부의 대책이란 것도 어처구니가 없긴 마찬가지다.
대표적으로 다단계 알선의 경우 화물업계에서는 필요악으로 통한다.
포항에서 서울 등지로 짐을 싣고 간뒤 빈차로 오지 않으려면 알선업소를 찾지 않을 수 없다.
사정이 이런데도 정부는 아무런 대안없이 다단계알선행위를 근절하겠다고 서둘러 발표했다.
앞으로 발생한 문제점을 검토나 해 봤는지 의심스럽다.
우리나라는 선진국대열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말로만 선진국이 아니라 국민이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사회, 이런 사회가 진정한 선진국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종욱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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