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준 "中 선박 불법조업 단호 대처…외교적 노력 필요" 세월호 인양, 기술적 검토결과 나오면 역할 충실히 할 것

▲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이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연합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은 16일 "독도 입도시설은 주권행사의 일부로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계속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유 장관은 이날 취임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독도 입도시설은 작년에 관계장관회의에서 환경문제 등으로 일시 보류됐고, 그 보류방침에 변경된 바는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중국어선의 불법조업 문제에 대해 "기본단속은 해경에서 하게 돼있는데, 총괄 계획은 해수부가 세운다"면서 "두 부처가 힘을 합쳐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외교적 노력도 필요하다"면서 "중국정부와의 외교적 접촉을 통해 불법어로 문제를 감소시키고 여러 외교협의를 통해 충분히 (대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세월호 인양 문제에 대해선 "다음 달쯤 기술적 검토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면서 "의견이 합리적·객관적으로 결정되는대로 해수부가 주무부처로서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유 장관은 취임식에서 "우리에게 큰 교훈을 준 세월호 침몰사건은 아직도 완전하게 수습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해양안전에 있어서는 두 번 다시 실패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해양경제특별구역 제도, 수협중앙회 구조 개편,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대책, 연안여객선 현대화 등 해수부 현안을 언급하며 "산적한 현안을 속도감 있게 해결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해운산업이 국제경쟁력을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면서 "크루즈, 마리나, 해양플랜트, 해양심층수 등 신산업이 이른 시일 내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올라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