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회동서 초당적 협력 합의

▲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메르스 대책마련을 위한 여야 4+4회담에서 회담 시작에 앞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명수 메르스 비상대책 위원장, 원유철 정책위의장, 유승민 원내대표, 김무성 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이종걸 원내대표, 추미애 메르스 대책특위 위원장, 강기정 정책위의장. 연합
여야는 메르스 확산 방지와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특히 국회 차원에서 사태 조기 종결 및 감염병 관리대책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국회 메르스 대책 특별위원회'(가칭)를 조속히 설치하기로 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유승민 (대구 동구을)원내대표, 원유철 정책위의장, 이명수 메르스 비상대책특위 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이종걸 원내대표, 강기정 정책위의장, 추미애 메르스 대책특위 위원장은 7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메르스 대책 마련을 위한 4+4 회동에서 메르스 사태를 국가적 위기로 규정하면서 이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정쟁을 자제하고 '초당적 협력'을 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여야는 또한 신종 감염병에 대한 검역조치 강화, 대응 매뉴얼 개선, 지원방안 마련 등을 위한 제도개선 관련 법안들을 6월 국회에서 최우선으로 처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공공의료체계의 중요성을 여야가 공히 인식하고, 신종 감염병 환자 진료 등을 위한 공공병원 설립 및 격리 대상자 수용을 위한 자원확보 방안 등 후속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2016년도 예산에 반드시 반영한다는 내용도 명시됐다.

아울러 여야는 메르스 확산 사태로 피해가 발생한 평택 등 지역에 대한 별도의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광주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 실크로드 경제 2015 등 국제행사들이 차질없이 개최되도록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회동은 메르스 사태 책임을 놓고 여야 간 공방을 벌이자 국민여론이 정치권을 싸잡아 비판을 받는 데 대한 위기감이 회동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마침 최경환(경산·청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이날 오전 메르스 대책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면서 정부와 정치권이 모두 나서 총체적으로 대응하는 모양새가 연출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