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성측 18%·반대측 41%…주민 갈등 최고조 "자유로운 의사 표현" vs "분열 도화선" 신경전

"찬성이든 반대든 하루 빨리 하나의 의견으로 봉합돼 주민 갈등을 치유해 나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영덕 천지 원전 유치를 둘러싼 주민 갈등이 최고조에 이른 가운데 11일 원전 유치 찬반 주민투표가 시작됐다.

영덕 원전 유치 찬반주민투표 관리위원회(이하 관리위)는 이날 영덕군 9개 읍·면 마을회관과 노인복지회관 등에 20개 투표소를 운영했다.

투표소를 찾은 유권자 수는 지역별 인구분포에 따라 다소 차이를 나타냈지만, 비교적 꾸준하게 이어졌다.

투표가 진행되는 가운데 일부에서는 원전 추진 특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걸어 놓은 현수막이 훼손되는 불미스러운 일도 발생했다.

11일 새벽과 오전 50대로 추정되는 남성이 강구대교에 걸려진 '박근혜 대통령 비난하는 도의원, 불순한 외부세력은 영덕을 떠나라'라는 현수막과 영덕읍 시내 곳곳에 원전 유치 찬성측이 내걸은 현수막 수십여개를 농기구로 철거하다 주민들과 실랑이를 벌이기도 했다.

투표소 주변에서 찬성과 반대측의 보이지 않는 기 싸움도 치열(?)했다.

여러명의 유권자를 한꺼번에 태운 승합차가 도착할 때면 누군가 몰래 촬영하고, 관리위측은 기자라고 신분을 밝혀도 쉽게 믿지 않고 신분증을 재확인하는 등 팽팽한 긴장감이 느껴졌다.

관리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한수원 소속 직원들이 투표소 인근에 집회신고를 낸 뒤 현장을 감시하고 '불법투표' 현수막을 거는 등 투표방해를 계속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투표율 해석에 관해서도 관리위와 추진위는 온도차를 나타냈다.

관리위는 오후 5시를 기준으로 투표인명부(1만 5천446명) 대비 41.9%(6천469명) 투표율을 나타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당초 투표 인명부(1만 2천8명)에 등록되지 않은 주민이 현장 신분 확인을 통해 투표가 추가로 진행되면서 전체 투표인단 수는 여전히 유동적이다.

반면 추진위측은 영덕군 공식 유권자(3만 4천432명)를 기준으로 할 경우 실제 투표율은 18.7%로 저조하다고 밝힌 뒤 관리위의 왜곡된 투표절차를 비난했다.

추진위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투표율이 높아야 된다"면서 "참석하지 않은 주민들은 사실상 찬성에 손을 든 것과 같다"고 밝혔다.

이처럼 양측의 팽팽한 주장에도 불구, 12일 최종 투표 결과에 따라 원전 유치에 향방이 갈릴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