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8개 지역…전국 최다 도교육청, 반대의견 전달 학부모 단체도 서명 돌입

속보= 교육부의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본보 6월 9일자 5면) 보도 이후 경북지역에서도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1일 보도 자료를 통해 인구수 10만명 또는 학생 수 1만명 미만을 관할하는 교육지원청에 2과(科) 1센터를 둘 수 있는 현행 직제 규정을 손질해 3년 연속 인구수 3만명, 학생 수 3천명 미만인 교육지원청에 대해서는 과를 설치할 수 없도록 법령을 개정하기로 했다. 이 같은 교육부의 방침에 따라 교육지원청 통폐합 대상은 강원 3, 경남 2, 경북 8, 전남 4, 전북 5, 충남 1, 충북 2 등 총 25곳이며, 경북은 영덕·영양·청송·봉화·군위·청도·고령·울릉 등 8개 지역의 교육지원청이 통폐합 대상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다.

이 같은 사실 본보에 보도되면서 경북도의회는 최근 열린 정례회에서 경북교육청으로부터 관련 상황을 보고 받고 대책마련에 나섰으며, 경북교육청도 교육부에 통폐합에 반대한다는 내용을 담은 의견문을 이영우 교육감 명의를 보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학부모 단체들도 조직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지난주 열린 경북교육청 학교운영위원 지역협의회장 연수에서 교육청 통폐합 관련 소위원회를 구성키로 했으며, 통합 대상에 포함되는 교육지원청 별로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이에 따라 지난 21일 고령군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회장 한윤현)는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위원장 임시회를 열고 정부의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 정책에 대한 반대의견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으며, 영양군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회장 오창균) 등 통폐합 대상 교육지원청 학부모 단체들도 반대 서명 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