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주민 생가 출입 강화해야 주장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진입로 우측에 있는 생가 관리초소
박정희 대통령 생가 방화 사건 후 생가를 찾은 구미시 상모동 인근 일부 주민들은 생가에 대한 출입 절차가 강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08년 생가를 지키던 관리인이 살해된 이후에도 생가 방문객에 대한 느슨한 출입관리가 이번 방화 사건을 자초했다는 것이다.

생가 앞에서 22년 동안 슈퍼를 운영하며 매일 생가를 다녀왔다는 이광언(68)씨는 “불을 지른 사람도 나쁘지만, 생가에 대한 관리도 엉망이다”며 “생가 앞 초소에서 방문객에 대한 소지품 검사를 하고 수상한 사람은 행동을 살펴봐야 하지만 초소는 형식에 불과할 뿐 CCTV 모니터 하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옆에서 듣던 다른 주민도 “2008년 생가 관리인 살해 사건 이후 감시 카메라가 늘기는 했지만, 이번 사건에서 보듯이 사고 예방이 아닌 사후 약방문에 불과했던 것 아니냐”며“박근혜 대통령이 비난을 받고 있지만, 아버지 박정희 대통령까지 싸잡아 비난을 받아서는 안 된다. 이번 기회에 생가 관리 방법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초소 안은 CCTV 모니터 한 대 없는 빈 공간으로 공익근무요원들이 24시간 돌아가며 감시를 하는 곳이다.
생가 진입로 초소는 3.3 ㎡(한 평) 남짓한 공간으로 공익근무요원 10명이 24시간 교대로 근무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주민의 말대로 CCTV 모니터 한 대조차 없는 단순 감시초소에 불과하다.

생가 CCTV 모니터는 방화사건이 발생한 추모관과 생가 초가 옆 관리 동에 있다.

한편 지난 1일 방화로 인해 추모관이 전소 되고 박 전 대통령이 태어난 생가 초가지붕 일부가 불에 탄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가 2일부터 복구를 위한 임시휴관에 들어갔다.

휴관에 들어간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하지만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고, 생가가 경북도 문화재로 지정돼 있어 재개관 날짜는 아직 잡히지 않았다.

구미시는 생가가 3억900만 원의 일반화재보험에 가입돼 있다고 했다.

불에 탄 추모관 건물이 5천만 원, 추모관 내 집기·비품이 2천만 원, 일부가 불탄 생가 초가가 5천400만 원이다.

복원 비용 중 9천만 원은 보험금으로 충당하고 부족한 예산은 시 예비비와 내년 예산으로 조달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내년 예산으로 생가 주변에 폐쇄회로(CC)TV 증설·교체 비용으로 5천여만 원을 편성했다.

구미 경찰서는 3일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에 불을 지른 백 모 (48·경기도 수원시)씨를 공용건조물방화 등의 혐의로 구속했다.

백씨는 지난 1일 오후 3시 15분께 구미시 상모동 박 전 대통령 생가 내 추모관에 들어가 시너를 뿌리고 불을 지른 혐의다.

생가 주변 폐쇄회로에 백씨의 이동 경로, 범행 장면, 범행 후 도주 등 과정이 모두 나옴에 따라 경찰은 현장검증은 따로 하지 않기로 했다.

경찰 조사에서 백 씨는 “박근혜 대통령이 하야해야 하는데 아무것도 하지 않아 방화했다”고 진술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