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도청 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유관 기관단체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는 지난 2010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신도시 건설 1단계사업과 도청, 도교육청 이전을 완료함에 따라 행정중심의 복합형 자족도시 완성을 위해 관련 유관 기관단체의 신도시 이전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지금까지 도청, 도교육청, 금융기관, 도청우체국 등 13개 기관이 이전을 완료했으며, 올해말까지 한국양묘협회경북도지회, 12월초 준공된 경북보훈회관에 광복회, 월남참전자회 등 보훈관련 10개 기관이 입주하는 등 연말까지 모두 26개 기관이 이전할 계획이다.

도는 대구에 소재한 130개소 유관기관단체 이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107개소가 도청 신도시로 이전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실국별 담당제로 집중 유치하고 있다

또 여러 유관기관단체에서 신 도시내 청사신축 이전을 희망하면서 부지매입을 완료한 상태에 있고, 현재 경북개발공사를 비롯한 여러 기관이 공사 진행 중이며, 농협중앙회경북지역본부 등이 실시설계 완료 또는 진행 중에 있어 앞으로 건물 신축과 함께 유관기관 이전이 더욱 활발해질 전망입니다.

아파트 분양완료로 신도시가 활성화됨에 따라 음식점, 치킨, 마트 등 90여개 상가도 신도시내 입점했으며, 연말까지 140여개의 상가가 입점 예정이다

교육환경 구축을 위해 지난 3월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각 1개교가 개교했으며, 2018년 3월 완전기숙형 공립자율고등학교인 가칭 호명고등학교를 개교해 신도시 명품고등학교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경북도는 정부지방합동청사를 비롯한 주요기관의 조기입주를 위해 중앙관련 부처와의 지속적인 협력으로 국비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양정배 경북도 신도시본부장은 “신도시 조기 활성화를 위해 유관기관단체 이전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앞으로 종합병원, 호텔, 대형마트 등 주민 생활편의시설을 조기 유치해 신도시 기능을 갖추는 데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