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2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강력 대응’ 방침을 재확인하고,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외교·안보 진용과 최고위급 접촉을 하는등 대미 공조도 본격화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NSC 상임위는 이날 오전 9시30분부터 김관진 국가안보실 실장을 비롯해 한광옥 대통령비서실장, 윤병세 외교·홍용표 통일·한민구 국방부 장관, 이병호 국가정보원장, 조태용 안보실 1차장,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약 50분간 진행됐다.

NSC 상임위는 북한의 도발이 탄도미사일 실험을 금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위반이라며 강력 규탄하고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호소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외교부 성명을 통해 “확장억제 실행력 제고 등 굳건한 한미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억제해 나가는 한편 북한의 어떤 위협에도 한 치의 흔들림 없이 국민의 생명과 대한민국의 안보를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이어 오전 11시35분(한국시간) 마이클 플린 미국 트럼프 행정부 국가안보보좌관과 전화통화를 하고 북한의 도발 억제를 위해 가능한 모든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두 사람은 또 통화에서 북한의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한편, 향후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지속하기로 했다. 이날 두 사람의 통화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 출범 이후 북한이 첫 도발에 나선 데 따른 첫 한·미 간 고위급 채널이다.

두 사람은 트럼프 행정부 출범 바로 다음날인 지난달 22일 통화를 하고 한·미 동맹 발전과 양국 안보현안에 대해 긴밀히 공조하기로 한 바 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9시 정부 서울청사에서 주재한 ‘민관합동 구제역·AI 일일점검회의’에서 “북한에서는 또다시 탄도미사일로 보이는 발사체를 동해 상으로 발사했다”며 “범정부적으로 국제사회와 함께 그에 상응한 응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모 기자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