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 주거 임대료 지원…청년 문화공간 조성 등 '두마리 토끼'
안정적 생활여건 마련→인구 유입→경제 활성화 '선순환 효과' 기대

상주시청.
상주시가 귀농·귀촌인의 조기 정착 지원 뿐 아니라 청년 농업인 육성 등 ‘미래 농업 중심지’를 꾀한다.

전국 최초로 귀농 귀촌인들의 조기 정착 지원과 안정적인 주거 마련을 돕기 위해 ‘귀농 귀촌인 주거 임대료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이 사업은 집을 빌려 생활하는 귀농 귀촌인 중 요건에 해당할 경우 이미 지급한 1년 치 임차료 중 일부를 사후에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은 3년에 걸쳐 지원이 가능하고 가구원 수에 따라 1인 가구 월 10만 원에서 4인 이상 가구 월 25만 원까지 차등해 지급한다.

자격은 상주에 전입한 지 1년 이상 2년 이내인 사람으로 신청은 1일부터 받고 귀농 귀촌인 주택 수리비와는 중복해 받을 수 없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한 ‘2019년도 청년 농촌 보금자리 조성 시범사업 국비 공모사업’에 선정돼 사벌면 엄암리 스마트팜 혁신밸리 내에 보금자리 임대주택 30동과 커뮤니티센터 1동을 건립하게 된다.

사업은 올 하반기에 시작해 2021년까지 총 80억 2500만 원(국비 50%, 지방비 50%)이 투입된다.

여기에는 귀농 귀촌 청년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육아 나눔터와 문화, 여가, 체육 등의 시설이 설치돼 귀농 귀촌 청년과 첨단 농업을 배우는 교육생들이 거주하게 된다.

최원수 경제산업국장은 “귀농 귀촌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생활 여건을 마련하면 청년 유입이 증가하고 결국 인구 증가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미래 농업의 중심이 될 청년 농업인 육성을 위해 청년 창업형 후계농 육성사업(49명)과 후계 농업경영인 육성사업(18명), 도시 청년 시골 파견제 지원사업(10명), 청년 농업인 맞춤형 교육인 청년농업인 CEO 양성 교육 (53명)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년 간 상주시에 선발된 청년 창업형 후계 농은 경북에서 최대 인원이다.

선발된 청년들은 의무 영농을 함으로써 독립 경영(농업경영체 등록 개시 시점) 1년 차부터 3년 차까지 해당 연차별로 영농 정착지원금(영농초기 생활안전자금)을 80만 원부터 최대 100만 원까지 매월 지원 받는다.

상주시는 청년 농업인의 거점 지역으로 육성하기 위해 서울농장을 조성하고 청년형 귀농 귀촌 공공 임대 주택단지 조성과 청년 농랜드 시범사업(이안면 아산분교) 추진을 통해 청년 농업인들의 거점지역으로 도약하기 위해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신중섭 농업정책과장은 “농업 농촌의 지속적인 성장과 지역 농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청년 농업인들의 유입과 그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청년 농업인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해 선도 농업인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성대 기자
김성대 기자 sdkim@kyongbuk.com

상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