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 미술관 내일부터 ‘표현의 부자유’展 닫아…2012년 이어 두번째 철거
큐레이터들 항의문 작성…작가들 "일본 스스로 ‘표현의 부자유’ 선언"

8월 1일 일본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에서 공식 개막한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의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에 출품된 김운성 김서경 작가의 ‘평화의 소녀상’. 이 작품은 지난달 독일 도르트문트에서 ‘일본군 성노예제와 여성 인권’을 주제로 열린 ‘보따리전’에도 전시됐다. 김운성 작가 제공
일본의 수출 규제로 한일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가운데 일본 최대 국제예술제에 출품된 ‘평화의 소녀상’이 행사 개막 사흘 만에 전시가 중단됐다.

아이치 트리엔날레 관계자는 3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과 오오무라 히데아키(大村秀章) 아이치현 지사의 일방적인 통보로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시가 오늘 오후 6시를 기점으로 중단됐다”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김운성·김서경 작가의 ‘평화의 소녀상’을 비롯해 안세홍 작가의 위안부 피해자 사진, 조선학교 학생의 그림 등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출품작 전체의 전시가 다음 날부터 중단된다.

지난 1일부터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시 아이치현문화예술센터에서 열려온 ‘표현의 부자유, 그 후’는 그동안 외압으로 제대로 전시되지 못한 현대미술 작품을 한데 모아 선보이기 위해 아이치 트리엔날레 기획전 형식으로 마련됐다.

그러나 일본 중앙정부가 이번 행사의 보조금 내역을 조사하겠다고 밝히는가 하면 나고야시장을 비롯한 지자체장까지 합세해 전방위 압력을 가하고, 우익 성향 시민들의 집단 항의가 이어지면서 다시 사흘 만에 전시 전체가 문을 닫게 됐다.

일본에서 전시 중인 ‘평화의 소녀상’이 내려지는 것은 2012년 도쿄도립미술관 전시에서 20cm 크기의 모형 소녀상이 ‘정치적 표현물’이라는 이유로 철거된 데 이어 두번째다.

전시를 준비한 큐레이터들과 참여 작가들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중단 통보를 받은 큐레이터들은 전시장 바깥에서 일본 정부와 아이치현 측의 조처에 대한 항의문을 작성 중인 상황이다.

이날 오전 귀국한 김운성 작가는 뉴스와의 통화에서 “소녀상 철거는 일본 스스로 ‘표현의 부자유’를 선언한 것이나 다름없다”라고 성토했다.

김 작가는 “위안부 피해자들의 고통과 극복이 담긴 소녀상을 전시함으로써 일본 시민과 대화하려는 것인데 일본 정치인들이 끝내 이를 저지하는 것을 보면서 역시 저들 정치인은 평화를, 진실을 알려 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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