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구성 공식 전문기관 의뢰…개별 인적 사항 비공개"
김진상 본부장,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감사서 밝혀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가 대구시 통합신공항 추진본부를 상대로 행정사무 감사를 하고 있다.
의성·군위 지역 주민 100명씩으로 구성된 공론화 주민참여단이 대구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투표 방식을 결정한다.

만약에, 공론화 주민참여단에서 합의가 안 되거나 파행이라는 최악의 사태에 직면하게 될 경우, 국방부와 경북도 대구시가 정하는 대로 투표 방식을 결정한다. 주민참여단 모집과 구성은 공식 전문기관에서 준비한다.

주민참여단은 공무원과 관변 단체, 지방의원을 제외한 채 연령별, 지역별로 적절히 구성하며, 개별 인적 사항은 비공개리에 부쳐진다. 투표 방식은 기존에 나왔던 네 가지 방안 중에서 택일한다.

김진상 대구 통합신공항추진본부장은 지난 8일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행정사무 감사에 출석해 대구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 방침과 관련, 의원들의 질의에 이같이 답변했다.

김 본부장은 또 지난 10월 31일 군 소음법 피해 배상법의 국회 본회의 통과와 관련, 주민들이 소송을 통해 배상을 받을 때보다 불리하다는 주장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 고 선을 그었다.

이날 박갑상 의원은 국방부의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을 위한 남은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최종 이전지 선정에 따른 기본계획수립 등을 따졌다.

김대현 의원은 주민 참여단 모집은 어떤 절차를 거쳐 하는지와 주민이 공개되면 부작용이 우려되는 만큼 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김원규 의원은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 절차에 있어 대구시민의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지적했다. 군 소음법 국회통과에 따른 주민피해보상 지원 현황을 캐 물었다.

황순자 의원은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 지연 사유와 대구시민 의견반영 필요성 및 통합 신공항 접근성 개선 등에 대해 조목조목 짚었다.

종전부지(K-2)의 효율적 개발과 사업비 조달에 차질이 없도록 내실 있는 연구용역 실시와 철저한 사전준비를 당부했다.

김성태 의원은 통합신공항 건설이 본격적인 궤도에 진입하는 것에 맞추어 통합신공항 연결철도 및 종전부지 민간사업자 선정에 철저를 기하고, 대구 경북이 연계한 공동 홍보전략 수립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투표 방식 제1안은 주민들이 군위 2곳(우보, 소보)과 의성 1곳(비안)을 투표해 찬성률이 높은 곳으로 결정하는 방안이다.

제2안은 군위 1곳(우보), 의성 1곳(비안)을 투표해 찬성률이 높은 곳으로 결정하는 방안이다.

제3안은 군위 2곳(우보, 소보)과 의성 1곳(비안)을 투표한 투표율과 찬성률을 합해서 높은 곳으로 결정하는 방안이다.

제4안은 군위 2곳(우보, 소보)과 의성 1곳(비안)을 투표한 투표율과 찬성률에다 여론조사를 실시해 높은 곳으로 결정하는 방안이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