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영 상주남부초 교장 강의·전종현 교사 학생 참여형 수업사례 발표

남부초등학교 김주영 교장이 ‘왜 포괄적 문제 해결 학습인가?’라는 주제의 강의를 하고 있다.
상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종환)이 20일 지역 내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2019 경북 미래학교와 함께하는 혁신수업 나눔 한마당’을 개최해 관심을 모았다.

상주 남부초등학교 김주영 교장의 ‘왜 포괄적 문제 해결 학습인가?’라는 주제 강의로 시작된 이날 혁신수업 나눔 한마당은 전종현 교사의 수업 동영상과 학생 참여형 수업사례 발표, 질의 및 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포괄적 문제 해결 학습은 최근 강조되고 있는 프로젝트 학습이 교육과정 재구성 등의 어려움으로 프로젝트 학습을 별도로 진행하고 일반적인 수업은 지식 전달 중심으로 이뤄지는 것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된 수업 방법이다.
전종현 교사가 수업 동영상과 학생 참여형 수업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지식 습득 대신 ‘자기 삶’이라는 새로운 목적으로 지향하고 40분 단위 차시마다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단원 전체를 하나의 주제로 해 ‘흥미를 통한 학습’이 아닌 ‘흥미로서의 학습’, ‘궁금증을 통해 배우는 것이 즐거운 수업’이란 점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김종환 교육장은 “수업이 바뀌어야 교사도 아이의 삶도 바뀐다는 점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경북 미래학교의 혁신적 교육문화를 전 학교에 확산하고 수업 혁신도 상주가 가장 먼저 앞장서 주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김성대 기자
김성대 기자 sdkim@kyongbuk.com

상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