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9623병 초유 보급·4811마리 급여…전년대비 579% 폭증
공급 거점농가 7개소로 확충 등 우량 송아지 생산 지원 '인기'

경주시가 건강한 한우송아지 생산을 위한 ‘초유은행’ 운영을 확대해 농가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경주시가 송아지 폐사율 예방과 건강한 송아지 생산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초유은행’이 농가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경주시는 건강한 한우 송아지 생산을 위해 올해 9623병의 초유를 보급해 4811마리에 급여가 이뤄져, 전년대비 579%증가했으며, 초유은행을 이용한 농가의 송아지 폐사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특히 초유은행 운영 확대를 위해 잉여 초유 공급 거점농가(젖소농가)를 지난해 5개소에서 7개소로 확대해 초유수급의 안정화 체계를 갖췄다.

또한 먼 거리 초유이용 농가 불편해소를 위해 10개 읍·면에서 초유를 보급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춰 초유가 필요한 농가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를 위해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초유공급 거점 농가를 대상으로 저온냉동고를 지원해 일반식재품과 교차보관으로 인한 위생·청결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농가 간 잉여초유 이동·보관에 따른 질병 전파가능성을 차단했다.

초유은행을 이용하고 있는 한우농가는 “초유은행을 이용해 건강한 송아지로 사육할 수 있어 송아지 사육 관리에 걱정이 없어졌다”고 말했다.

최정화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초유은행을 활성화시켜 한우농가가 건강한 송아지를 생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확대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촌진흥청에서는 오는 19일부터 20일까지 열리는 전국 농촌진흥사업 종합보고회에서 경주시의 ‘초유은행’ 운영을 우수사례로 초유은행 화판, 초유샘플, 초유리플렛 등을 타시·군에 도입될 수 있도록 홍보할 예정이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